한은, 기준금리 연 2.5% 동결
상태바
한은, 기준금리 연 2.5% 동결
  • 박지윤 기자
  • 승인 2013.11.14 13:2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은행 금통위는 14일 전체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재의 2.50%로 유지했다. 사진 / 뉴시스 

 

[시사주간=박지윤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11월에도 기준금리를 묶어뒀다. 6개월째 동결 기조다. 


대내·외 경기 흐름을 좀 더 지켜보자는 게 금리를 동결시킨 이유다. 국내 경기의 완만한 회복세 지속에도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등과 같은 대외 불확실성이 성장을 누를 수 있단 것이다.

다수의 전문가들은 내년 하반기에나 금리 정상화(인상)가 단행될 것으로 예측했다.

◇금리 변동 요인 없어

한은 금통위는 14일 전체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재의 2.50%로 유지했다. 지난 5월 기준금리를 연 2.75%에서 2.50%로 내린 이후 6개월 연속 동결 조치다.

이번에도 시장의 예상이 맞았다. 금융투자협회의 설문조사에 응한 채권전문가 124명 중 99.2%(123명)가 금리 동결을 점쳤다.

우선 국내 경기의 회복세가 뚜렷해지고 있다는 근거를 들었다.

10월 수출액(505억1100만 달러)이 사상 처음으로 월간 500억 달러를 돌파했다. 취업자 수도 1년 전보다 47만6000명 늘어 1년1개월만에 최대의 증가폭을 보였다. 9월 광공업생산과 설비투자가 전월보다 각각 2.1%, 4.1% 감소한 것이 일시적 요인(일부 자동차업체의 파업·추석 연휴)에 의한 것이라는 게 한은의 진단이다. 국내 성장이 경제의 잠재성장능력에 못 미치는 '디플레이션 갭'도 줄어들고 있다.

김 총재는 "내수 관련 지표가 일시 부진했지만 수출이 호조를 이어가면서 경기는 추세치를 따라 회복세를 지속했다"고 언급하면서 10월에는 설비투자가 플러스( )로 돌아서고, 마이너스(-) GDP 갭은 내년 중 사라질 것으로 봤다. 부동산시장 침체도 벗어날 조짐이 있다고 전했다.

기준금리의 첫 번째 고려요소인 물가도 안정세다.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전년동기대비 0.7% 올랐다.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한 10월 근원물가 상승률은 1.6%였다.

김 총재는 "무상보육·급식과 같은 정부 정책효과를 감안한다면 근원물가는 2.1% 오른 상황"이라면서 "공급 측면에서 상당한 영향을 받는 탓에 저물가가 나타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박기홍 외환은행 연구원도 "지표 물가가 낮은 것이지, 체감물가 자체는 낮지 않다"면서 "그동안 제조업체의 제품가격 상승을 정부가 계속 누른 측면이 있는데 경기회복이 가시화되면 풀어줄 수밖에 없다. 앞으로 물가 인상 여지는 많다"고 언급했다.

미국 양적완화 축소에 따른 시장 불안이 커질 수 있다는 점은 금리 조정을 망설이게 한 가장 큰 변수였다.

김 총재는 "미국이 점진적이고 세심하게 양적완화 축소를 시작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도 "우리의 가계부채 부담은 금리 (인상)속도와 폭에 달렸다. 가계부채가 또 한번 전면에 문제되지 않도록 모든 수간을 강구해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각 나라마다 처한 상황이 달라 통화정책도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면서 "우리 금융시장이 인도네시아·인도 등과 같이 금리를 바꾼 신흥경제권과는 달라 현 수준(2.5%)을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내년 하반기 '금리 인상' 타진"

전문가들은 내년 하반기나 돼야 금리 조정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방향은 '인상' 쪽에 무게가 실린다.

김진성 우리금융경영연구소 거시분석실장은 "시장 금리가 상승 압력을 받고 있어서 정책 금리가 더 내려가기는 어려울 것"이라면서 "인상 시기는 내년 말이 유력해 보인다"고 말했다.

김선태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 거시금융팀장도 "지금의 경제 회복 속도라면 내년 하반기에 금리가 오를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윤여삼 대우증권 선임연구원은 "내년 4분기께 한 차례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 같다"면서도 "가계대출 총량의 문제가 있어 인상폭은 0.5%포인트 이상 되긴 힘들 것"이라고 예측했다. SW

pjy@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