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전기차 대중화' 보조금 없이도 가능할까?
상태바
제주 '전기차 대중화' 보조금 없이도 가능할까?
  • 시사주간
  • 승인 2016.03.18 17:1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주간=김건우기자]
  전기자동차 대중화를 위해 높은 가격과 유지비가 우선 해결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18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막한 제3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기자회견에서 전기차 대중화의 장애로 이 두 가지를 언급했다.

원 지사는 "현재 부딪히고 있는 근본적인 과제가 전기차의 높은 가격"이라며 "지금은 보조금으로 해결하고 있지만 계속 유지될 수는 없다. 전기차가 비싼 요인이 배터리인데 가격을 낮출 방법을 정부와 공급업체들이 머리를 맞대 개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국내 전체 전기차의 40%가 제주에 있다. 제주도는 올해 기아차 소울, 르노삼성 SM3, 닛산 LEAF, BMW i3 등 총 8종 3963대를 민간에 보급한다.

올해 보조금은 2300만원으로 지난해 2800만원 보다 500만원이 줄었다.

제주발전연구원이 지난달 발표한 전기차 이용자를 상대로 한 '전기차 이용행태 및 효과 분석'에 따르면 전기차를 구매하는 큰 이유로 '보조금'이 꼽혔다.

전기차 이용자들은 4000만원 이상의 자동차를 절반 수준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전기차의 가장 큰 매력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보조금이 없다면 전기차를 구매할 의사도 낮아질 수밖에 없다.

발전연구원의 분석에서 보조금이 2000만원으로 감소하면 76.8%가 '계속 구매하겠다'고 응답했고 1600만원으로 감소하면 구매하겠다는 응답은 44.%로 더 떨어진다.

유지비도 문제다.

원 지사는 "보조금이 있어서 당장은 유지비가 30% 수준이지만 전력을 유료화하면 50%수준까지 올라간다"며 "가격이라는 동기가 약해졌을 때 어떻게 할 것인가. 기존의 이해관계와의 충돌로 문제가 생기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제주도가 이런 문제들의 해결법을 제시해 전기차 선도지역으로 가면서 시험모델 역할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제주도는 내년까지 공공기관, 대중교통 등을 중심으로 10%, 오는 2020년까지 렌터카 등을 중심으로 40%, 2030년까지 전부문 100%를 전기차로 대체한다는 계획이다.
Tag
#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