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정치테마주' 모니터링 강화 나선다
상태바
금융당국, '정치테마주' 모니터링 강화 나선다
  • 시사주간
  • 승인 2016.03.28 16:3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종 매매 유도·이상 매매 주문 행위 집중 단속

[시사주간=박지윤기자]
  금융당국이 다음달 13일 제20대 국회의원총선거를 앞두고 기업 가치와는 무관하게 정치적인 이유로 주가가 급등락하는 '정치테마주' 집중 관리에 나선다.

금융위원회는 28일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와 함께 정치테마주 모니터링 및 조사 등 공동대응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크게 두 가지 행위를 집중 감시한다.

증권포털사이트 게시판, 인터넷 증권방송, 증권카페, 모바일 메신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같은 정보 전달 매체와 투자동호회 등을 통해 정치인 관련 허위 사실을 유포하면서 일반투자자들의 추종 매매를 부추기는 행위는 엄격히 관리한다.

또 작전세력의 매매유인성 통정매매, 상한가 굳히기, 허수성주문, 고가매수 및 연속적인 단주 주문 등 이상 매매 주문 행위도 집중 감시 대상이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조기경보시스템, 온라인상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이상 징후를 포착하고 유의미한 불공정거래 제보·민원 등에 대한 정밀 분석을 실시한다.

이밖에 금융당국은 주가의 급격한 변동으로 투자자 보호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시장경보를 방동하고 투자자 유의사항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허위 풍문·보도 등에 대해서는 필요시 관계기관 등과 협력해 상장법인의 자발적인 자율공시를 유도한다.

금융위는 불공정거래 혐의가 발견되는 경우 금감원과 공동으로 즉시 조사에 착수해 추가적인 불법행위를 차단할 방침이다.

필요시 신속처리절차(Fast-Track)를 통한 검찰의 사법처리도 강구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정치 테마주는 풍문과 투기적 수요에 따라 그 가치가 실제보다 부풀려진 경우가 많으므로 투자자들의 신중한 투자 판단이 필요하다"며 "근거 없는 풍문에 의한 추종매매보다는 회사의 내재가치를 살펴 본 후 투자하는 건전한 투자문화 정착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