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 장경작→소진세·노병용?
상태바
롯데그룹, 장경작→소진세·노병용?
  • 박건우 기자
  • 승인 2016.06.14 11:49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권 실세, 동문 CEO 앞세워 각종 특혜 시비 피해갔나?
롯데에 대한 검찰의 전방위 수사가 진행중이다. 사진 / 뉴시스 


[시사주간=박건우 기자] 롯데에 대한 검찰의 전방위 수사가 진행중인 가운데 롯데그룹이 그동안 정권 실세들과 동문 CEO들을 앞세워 각종 특혜 시비를 피해갔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롯데그룹에 대한 특혜 시비는 역대 정권에서 꾸준하게 제기됐지만 제대로 된 수사를 받은적이 없다.

특히 새로운 정권에서 전 정권과 유착된 대기업에 대한 사정을 진행했을 때도 롯데그룹은 항상 이름을 올렸지만 사정칼날은 피해가기만 했다. 

이 때문에 롯데그룹이 해당 정권의 실세와 절친한 동문 임원들을 등용, 정권과의 유착을 도모했고 이를 통해 각종 특혜 의혹을 무마해왔다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시절 롯데그룹은 장경작 전 호텔롯데 사장을 중용했다. 장 전 사장은 이 대통령과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61학번 동기로 잘 알려진 인물이다. 

롯데그룹은 장 전 사장을 이 대통령이 취임한 2009년 2월 면세점, 롯데월드 등을 총괄하는 자리에 선임하는 등 중책을 맡겼다. 

이에 화답하듯, 장 전 사장은 이 대통령이 당선인 신분때 소공동 호텔롯데 31층을 집무실로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등 정권과의 친밀도를 높여왔다. 

당시 업계에서는 롯데가 청와대를 비롯해 정부, 서울시 관계자를 대상으로 전방위적인 로비를 벌였다는 소문이 파다했다. 

롯데가 지난 1987년부터 추진해오다 공군의 반대에 부딪혀 허가를 받지 못했던 제 2롯데월드타워 건설 허가 승인을 받아 낸 것은 이같은 로비의 결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실제로 제 2롯데월드타워 건설을 15년동안 반대해왔던 공군은 이명박 정권이 들어선 뒤 태도를 180도 바꿔 제 2롯데월드타워 건설에 찬성했다. 끝까지 반대 입장을 고수한 김은기 전 공구참모총장은 경질되는 수모를 겪었다. 

한발 더나아가 롯데는 당초 112층짜리 초고층 빌딩을 짓기로 한 계획보다 더 상향된 123층 건물을 지을 수 있도록 용적률과 건폐율을 확대 적용받게 된다. 이에 대해서도 강한 특혜 의혹이 제기됐지만 롯데를 대상으로 한 어떠한 조사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명박 정부에서 박근혜 정부로 정권이 바뀔때도 롯데그룹은 빠르게 현 정권의 실세를 등용, 사정당국의 칼날을 피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박근혜 정부로 넘어오면서 롯데가 중용한 인물은 소진세 현 대외협력 단장, 노병용 롯데물산 사장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들은 박근혜 정권의 실세로 불리는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와 대구고 동문이다. 최 전 부총리는 대구고 출신 기업인과 정부 인사가 만든 '대구 아너스 클럽'에 가입돼 있으며 소 단장과 노 사장 역시 해당 클럽 멤버다.

소 단장은 박근혜 정부에서 롯데슈퍼, 코리아세븐을 총괄하는 사장으로 임명되기도 했으며 노 사장은 제 2롯데월드몰 완공을 위해 롯데물산 사장으로 자리를 옮기기도 했다. 

이들이 현 정권 아래서 어떤 역할을 했는 지 여부를 단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지난 2013년 롯데에 대한 세무조사에서 영향력을 발휘했다는 것은 업계의 공공연한 비밀로 알려졌다. 

당시 세무조사 뒤 오너가 구속까지 당한 CJ와는 달리 롯데는 서울국세청 조사4국의 전방위적 조사에도 불구하고 600억원의 추징금만 납부하는데 그쳤다. 

이 과정에서 국세청이 검찰에 롯데를 고발하지 않은 점에 대해서도 당시 업계에서는 현 정권의 실세와 유착된 인물들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관측을 내놓기도 했다. 

이와관련 업계 관계자는 "롯데가 중용한 인사들은 하나같이 정권 실세와 친분을 유지하고 있는 인물"이라며 "그동안 롯데가 사정당국의 칼날을 피해왔지만 이번에는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SW

pkw@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