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주영·당대표, 강석호·최고위원 출마 공식 선언
상태바
與, 이주영·당대표, 강석호·최고위원 출마 공식 선언
  • 시사주간
  • 승인 2016.07.03 13:31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전당대회 레이스 서막 올라
▲   

[시사주간=김도훈기자]
  새누리당 이주영, 강석호 의원이 3일 각각 당대표와 최고위원 출마를 공식 선언하면서 오는 8월 9일 전당대회 레이스의 서막이 본격적으로 올랐다.

친박계 5선 이주영 의원(경남 창원·마산합포)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계파청산과 화합, 국민이익이 중심이 되는 새누리당 대혁명을 주도하겠다"며 당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친박계 당권 주자들 중 첫 공식 선언이다. 이 의원은 "계파라는 구속에서 벗어나겠다"며 권위주의는 완전히 버리고, 계파의식은 과감히 지우겠다"고 강조했다.

김무성계 3선 강석호 새누리당 의원(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도 이날 오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새누리당을 혁신하겠다"며 최고위원 출마를 공식화했다.

강 의원은 "분열 속 새누리당, 갈등 해결사 강석호가 나서겠다. 소통으로 화합하고 당의 품격을 높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현재 당대표는 비박계의 경우 혁신위원장으로 내정됐다 친박계 반발로 무산된 비박계 김용태 의원이 출마를 공식화했으며 5선 정병국 의원도 공식 선언만 남겨둔 상황이다.

친박계는 조금 복잡하다. 이날 출마 선언을 한 이 의원 외에 친박 좌장인 최경환 의원이 출마를 여전히 고심 중이다. 이 때문에 홍문종, 원유철, 한선교 등 다른 친박계 중진들은 최 의원의 향배 등을 지켜보며 출마를 저울질 하고 있다.

친박계 내부에서는 최 의원으로 단일 후보 옹립을 주장하는 목소리도 나오지만 이미 이주영 의원이 이날 출마를 선언했고, 호남 출신의 이정현 의원도 출마 강행 의지를 밝히고 있어 교통정리가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더구나 이정현 의원은 '친박 교통정리'와 상관없이 당권 도전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친박계가 복수로 출마하더라도 당선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이 의원이 호남 표를 싹쓸이 하고, 수도권과 영남표를 다른 후보들과 비슷하게 나눠 가질 경우 승산이 있다는 분석도 있다.

하지만 이 의원은 최근 불거진 '세월호 보도 개입' 문제가 걸림돌이다. 당장 야당에서 방송법 위반으로 법적 고발을 주장하고 있어 이 문제가 향후 당 대표 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최고위원은 강석호 의원이 첫 공식 선언을 했으며 비박계 김성태, 홍문표, 이종구, 이은재 의원 등이 후보군에 거론되고 있다. 친박계에서는 당권 교통정리 후 원유철, 홍문종 의원 등이 최고위원 선거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문제는 아직도 전당대회 경선 룰이 확정되지 않은 데 있다. 비상대책위가 결정한 대로 1인1표제에 당 대표와 최고위원 선거를 분리해서 치를 경우 친박계와 비박계는 되도록 당 대표 후보를 단일화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을 가능성이 크다.

이와 달리 전대가 이전 방식인 1인2표제에 당대표와 최고위원 선거를 통합해 치를 경우 수적 우세에 있는 친박계는 단일 후보 옹립도 필요가 없게 돼 한층 유리해질 것이란 관측이다. 친박계가 이전 방식의 룰을 주장하고 이를 비박계가 반대하고 있는 이유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