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월 개각설 모락모락
상태바
7~8월 개각설 모락모락
  • 김도훈 기자
  • 승인 2016.07.11 10:3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의 전 분야에 걸쳐 거대 야권의 영향력으로 각종 정책 추진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이는 만큼 지금보다 강한 정치력과 힘 있는 내각의 필요성도 제기된다. 사진 / 뉴시스 

[시사주간=김도훈 기자박근혜 대통령이 이르면 이달 중, 늦어도 다음달 초에는 중폭의 개각을 단행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5월15일과 6월8일 두 차례의 청와대 참모진 개편을 통해 대통령비서실장, 정책조정·경제·정무·교육문화·미래전략수석을 교체한 데 이어 내각에서도 인적쇄신을 통해 집권 후반기에 대비한 진용을 새롭게 구축한다는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레임덕(임기말 권력누수) 이야기가 심심찮게 흘러나오고 있는 내각의 분위기를 일신하고 조직을 재정비함으로써 1년 7개월여의 남은 임기 동안에도 박 대통령이 최대한 국정 장악력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개각 필요성이 언급되고 있다.

특히 노동개혁 등 4대 구조개혁 뿐만 아니라 경제부터 외교안보까지 국정의 전 분야에 걸쳐 거대 야권의 영향력으로 각종 정책 추진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이는 만큼 지금보다 강한 정치력과 힘 있는 내각의 필요성도 제기된다.

이런 맥락에서 박 대통령은 4~6개 부처에 대한 중폭 규모의 개각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미 인사검증 등을 끝내고 마지막 결단만 남겨두고 있다는 얘기도 들린다.

현재 우선적으로 거론되는 부처는 미래창조과학부와 문화체육관광부, 환경부, 고용노동부 등이다. 미래부와 문체부는 박 대통령의 양대 국정과제인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의 컨트롤타워라는 점에서 임기 후반 보다 강한 드라이브를 걸기 위한 교체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미래부는 사무관 갑질 논란, 성매매 서기관 현행범 체포, 롯데홈쇼핑 부당 재승인 심사 의혹 등 소속 공무원들의 잇따른 기강 해이 문제에 대한 책임을 묻는 의미도 있다.

또 환경부는 미세먼지 대책과 관련한 박 대통령의 강력한 주문에도 국민적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점에서, 고용부는 4대 구조개혁 과제 중 하나인 노동개혁이 지지부진하다는 점에서 개각 대상으로 거론된다.

이와는 별개로 윤병세 외교부 장관,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윤성규 환경부 장관 등은 박근혜정부 출범 당시부터 자리를 지켜온 '장수 장관'들이라는 점에서 개각 가능성을 점치기도 한다. 다만 윤 장관의 경우 박 대통령의 신임이 워낙 두터운 데다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을 둘러싼 동북아의 외교적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어서 교체가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일각에서는 황교안 국무총리의 차기 대선 출마 가능성과 맞물려 총리 교체가 포함되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오지만 현재로서는 가능성이 낮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개각 시기는 박 대통령이 여름 휴가를 다녀 온 후인 8월 초가 유력하다. 박 대통령은 과거에도 7월 말에서 8월 초 여름 휴가를 다녀온 뒤 개각을 단행한 바 있다. 오는 14일로 예정된 몽골 순방을 전후해 이르면 이달 중에 개각에 착수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SW

kdh@economicpost.co.kr

Tag
#개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