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am King Maker And King!!
상태바
I am King Maker And King!!
  • 황채원 기자
  • 승인 2017.03.16 14:1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인의 제3지대, 개헌 고리로 현실화 할까?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 / 뉴시스 

[시사주간=황채원 기자]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도모하는 '개헌연대'가 과연 이번 대선 과정에서 현실화할지도 궁금하다. 김 전 대표는 지난 8일 민주당을 탈당한 후 기존 정당에 입당하지 않고 제3지대에 머물며 세 집결을 시도하고 있다. 

김 전 대표는 탈당 이후 국민의당 소속 손학규 전 경기지사, 바른정당 소속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 자유한국당 소속 인명진 비대위원장과 나경원 의원 등 진보와 보수를 가리지 않고 비문(非文)진영 인사를 폭넓게 만나고 있다. 

손 전 지사는 김 전 대표와 만난 후 "(김 전 대표가) 앞으로 수립되는 정부는 180~200석으로 안정된 연립정부 구도로 가야 된다. 그 구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손 전 지사는 국민의당과 민주당 탈당파, 바른정당, 자유한국당 비박계를 연립정부 대상으로 언급했다.

자유한국당 나 의원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가 대통령이 돼서는 안된다는 것에 김 전 대표와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개헌 얘기도 했다"고 전했다.

김 전 대표와 만난 인사들의 전언을 종합하면 김 전 대표는 국민의당과 민주당 탈당파, 바른정당, 자유한국당 비박계를 아우르는 제3지대를 구축해 문 전 대표와 1대1 구도를 만들려는 구상으로 보인다. 각기 다른 이념을 가진 이들을 묶는 고리는 분권형 개헌을 고리로 한 연합정권이다. 

 전 대표는 최근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국민의당·바른정당의 유력 주자들이 각각 국정의 한 축을 담당한다면 (다음 총선이 있는 2020년까지) 3년 동안 연합정부를 운영한 뒤 2020년 21대 국회에서 7공화국이 출범할 수 있다"며 "이때까지 각자 실력을 발휘해 3년 후 총선에서 각 당과 주자들이 국민의 평가를 받자는 것이다. 각 당은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이니 정체성을 지키면서 경쟁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정치권에서는 김 전 대표가 '킹메이커'와 함께 '킹'이 되겠다는 생각도 갖고 있다는 전망이 많다. 김 전 대표가 직접 대선에 출마할 경우 개헌을 위한 과도기적 정권을 하겠다는 공약으로 다른 참여자를 이해시킬 가능성이 크고, 만일 본인이 킹메이커로 돌아설 경우 경제민주화와 개헌 실현을 위한 주요 역할을 자임하고 나설 공산이 크다.

하지만 김 전 대표의 구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넘어야할 고비가 많다.문 전 대표와 개헌연대간 1대1 구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국민의당 대주주인 안철수 전 공동대표를 설득해야 한다. 안 전 대표는 김 전 대표가 추진 중인 제3지대 연대에 "어떤 파급효과가 있을지 잘 모르겠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낸 바 있다.

이에 대해 김 전 대표는 언론 인터뷰에서 "(안 전 대표와) 아직 못 만났다"며 "(안 전 대표는) 문 전 대표와 경쟁하면 이긴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나는 인위적으로 뭘 만들려는 사람은 아니다"고 전했다. 

안 전 대표가 동의하더라도 국민의당 지지층인 호남 민심이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 비박계와 연대를 용인할지 미지수다. 국민의당은 리베이트 파동으로 지지율이 하락한 후구 여권과 연대를 추진했다가 호남에서 지지율이 급락한 바 있다.

이번 대선이 탄핵 이후 60일간 치러지는 초단기 레이스라는 점도 제3지대의 걸림돌이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각자 후보를 뽑고 후보를 단일화하기 까지 시간이 많이 부족하다. 이들 3당은 늦어도 내달초까지 각당 후보를 선출한다는 계획이지만 경선룰을 둘러싼 갈등으로 내홍을 겪고 있다. 

다만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15일 불출마 선언을 함으로써 주춤했던 제3지대 논의가 다시 활발해질 것이란 긍정적 시그널은 켜진 상태라 주목된다. SW

hcw@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