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선체 절단이냐, 보존이냐' 딜레마!
상태바
세월호, '선체 절단이냐, 보존이냐' 딜레마!
  • 강대오 기자
  • 승인 2017.04.01 09:51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사주간=강대오 기자] 세월호 육상 거치 준비 작업이 본격화하면서 미수습자 수색 방식 결정을 놓고 해양수산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미수습자 수색 방식 관련 가장 큰 쟁점은 선체 절단 여부다. 해수부는 세월호가 눕혀진 상태에서 객실 구역만 절단해 바로 세운 뒤 수색 작업을 벌이는 '객실 직립방식'에 무게를 두고 있다.

앞서 해수부는 선박 구난업체인 코리아샐비지와 객실 부분만 따로 분리해 세우는 방식의 선체 처리 용역 계약을 체결했다.

세월호가 3년 가까이 바닷속에 가라앉아 있었기 때문에 부식이 꽤 진행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수색 작업 과정에서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는 것이 해수부 측 설명이다.

선체를 절단해 바로 세울 경우 진입로 확보가 가능하고, 무엇보다 수색 작업에 나선 사람들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다. 또 절단면을 통해 선체 내 상태나 부식 여부 등을 가늠할 수 있고, 벽이 아닌 바닥을 밟고 이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객실을 절단한 뒤 바로 세울 경우 선체 내부 손상이 불가피하다. 특히 선체 내부에 퇴적물과 유류품 등이 뒤엉키면서 미수습자 유해가 훼손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미수습자 9명은 선미 쪽 3·4·층 객실 칸에 있을 것으로 추정될 뿐 아직 정확한 위치가 파악되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자칫 미수습자 유해가 절단면에 끼어있을 경우 고열 절삭기에 의해 유해가 훼손될 수밖에 없다.

앞서 선체조사위원회는 첫 공식 활동으로 전남 진도 팽목항에서 미수습자 가족들과 만났지만, 수색 방식을 두고 의견이 엇갈리면서 진통을 겪었다.

미수습자 가족들은 수습 방식에 대해 '반드시 사전에 합의할 것'을 강조했지만, 선체조사위는 '합의'를 '협의'로 바꾸는 수정안을 제시했다. 양측의 첫 만남은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마무리됐다. 오는 5일까지 수습 방식에 대해 다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김창준 선체조사위 위원장은 선체 절단에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김 위원장은  "미수습자 수색과 진상 규명 모두 중요한 과제"라며 "객실 절단을 통한 선체 훼손은 기본적으로 반대하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선체조사위는 '로봇캠' 투입 등 최대한 세월호 선체를 덜 훼손시키는 방안 등을 해수부에 전달했다.

이에 대해 해수부는 원론적인 입장을 보인다.

이철조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은 전날 목포신항 기자실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절단을 미리 상정한 수색 계획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원칙론을 말씀한 것으로 생각한다"며 "해수부도 큰 취지에서는 같은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객실 부분 전체나 일부를 들어내 효율성을 기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구체적인 수색 방법은 유가족, 선체조사위, 특히 미수습자 가족 등의 다양한 의견을 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현재 선체 내부 상태를 정확하게 조사한 뒤 수색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해수부와 선체조사위, 코리아샐비지 등 관련 전문가들이 수색에 앞서 선체 내부를 면밀히 파악할 수 있는 사전 조사 과정을 충분히 거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객실 부분 전체를 절단하지 않고, 일부만 하거나 아예 절단하지 않은 채 진입로를 확보하는 등 다른 수습 방안이 채택될 수도 있다.

해수부와 코리아샐비지는 상황에 따라 선체 처리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고 계약서에 명시해뒀다. 선체 처리 방식이 바뀔 여지를 남겨둔 셈이다.

전문가들은 "선체 절단 여부는 아직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지 못한 미수습자 9명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W

kdo@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