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착없이 땅속 환경오염 잡는다
상태바
굴착없이 땅속 환경오염 잡는다
  • 김기현 기자
  • 승인 2017.08.17 14:4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년간 1158억 들여 신기술 개발
땅속 시설을 철거하지 않고도 암석성분, 지하수 흐름 등 땅속 탐사를 통해 오염물질 이동경로와 이에 따른 물리·화학·생물학적인 변화 등을 평가할 수 있는 기술이다. 사진 / 환경부 

[시사주간=김기현 기자] 환경부가 7년간 총 1158억원을 들여 땅속 토양·지하수 오염을 사전에 예방하고 오염물질 누출을 차단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이같은 내용의 '지중환경 오염·위해 관리 기술개발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2018~2024년간 연구개발(R&D)를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기술은 환경부가 지난 10년간(2008~2017년) 추진해온 기존 정화기술의 단점을 극복해, 지하철 등 지하공간, 상부에 도로 등 시설물이 있어 정화가 곤란한 부지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비굴착방식 지중정화'로 개발된다.

저심도(지표에서 10m 내외)뿐 아니라 고심도(50m 내외)까지 땅속 시설을 철거하지 않고도 암석성분, 지하수 흐름 등 땅속 탐사를 통해 오염물질 이동경로와 이에 따른 물리·화학·생물학적인 변화 등을 평가할 수 있는 기술이다. 

또 땅속 생태계 외에 지하공간 인체건강에 대한 위해성 평가와 관리 기술도 구축해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오염감지 성능이 우수한 고성능 측정장비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상시 누출감시 시스템' 기술, 고효율·저비용 오염저감 현장기술을 개발하고 고도화한다는 방침이다

김지연 환경부 토양지하수과장은 "땅속 오염의 사전예방에서부터 정화·검증·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관리할 수 있는 선진적인 환경관리 기술"이라며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지중 환경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SW

kkh@economicpost.co.kr

Tag
#환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