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집무실 타격 가능-타우러스 최초 실사격 성공
상태바
김정은 집무실 타격 가능-타우러스 최초 실사격 성공
  • 황채원 기자
  • 승인 2017.09.13 13:49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우러스 미사일은 적의 가상 위협지역 내 핵심시설을 타격해야 하는 상황에서 미리 설치된 장애물을 피해 저고도로 고속 순항비행한 후 목표물을 정확히 타격했다. 사진 / 뉴시스

[시사주간=황채원 기자공군은 방위사업청과 함께 장거리 공대지 유도미사일 '타우러스'(TAURUS)의 최초 실사격에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공군에 따르면 12일 F-15K 전투기가 서해 상공에서 타우러스를 발사했다. 미사일은 약 400㎞를 자체항법으로 비행한 후 목표지점인 직도사격장 표적을 정확하게 명중시켰다. 이를 통해 적 도발에 대한 강력한 대응능력과 핵심시설·전략목표에 대한 원거리 정밀타격능력을 보여줬다.

타우러스 미사일은 적의 가상 위협지역 내 핵심시설을 타격해야 하는 상황에서 미리 설치된 장애물을 피해 저고도로 고속 순항비행한 후 목표물을 정확히 타격했다.

이번 실사격은 F-15K 전투기와 타우러스 미사일 간 체계통합 점검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전투기와 미사일의 안전 분리 확인과 타우러스 성능시험을 위해 시행했으며 안전을 고려해 실제 성능과 동일하지만 폭발성이 없는 비활성탄(INERT)을 사용했다.

공군은 민간어선 등 시민의 안전을 위해 최소 안전보장구역을 설정하고 해경·해군과의 협조를 통해 사전에 해상소개 후 실사격을 실시했다.

타우러스는 길이 5.1m(날개폭 2m)에 전체 중량은 1400㎏이며 탄두 무게만 480㎏에 달한다. 약 40m의 저고도 비행이 가능하며 적 레이더망을 회피하는 스텔스 기능도 갖추고 있어 북한의 촘촘한 방공망을 뚫을 수 있다.

군용 위성항법장치(GPS)가 장착돼 전파교란 상황에서도 목표물 반경 3m 이내로 정확히 타격할 수 있다. 3m 두께의 철근콘크리트를 관통할 수 있어 '벙커버스터'라고도 불린다. 

최대 사거리가 500㎞에 달해 대전 상공에서 발사해도 평양의 북한군 주요시설 타격이 가능하다. 휴전선 인근에서 발사하면 북한의 영변 핵발전소나 풍계리 핵 실험장, 동창리 미사일 기지 등을 정밀 타격할 수 있다. 휴전선을 넘지 않고도 북한의 모든 곳을 사정권 안에 둘 수 있다는 뜻이다.

이같은 특징 때문에 타우러스는 북한이 핵도발 징후 시 핵·미사일 핵심 기지를 선제 타격한다는 한국의 공격형 방위시스템인 '킬체인'(Kill Chain)에 맞는 핵심 전력으로 평가받는다.

앞서 타우러스는 지난해 12월 10여발이 전력화됐다. 공군과 방사청은 2018년 말까지 나머지 물량인 250여발을 순차 도입할 예정이다. SW

hcw@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