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북에 적십자 실무접촉 개최 제의.
상태바
정부, 북에 적십자 실무접촉 개최 제의.
  • 시사주간
  • 승인 2014.01.06 10:54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판문점 통일각서.
▲ [시사주간=황채원기자]

정부는 6일 북측에 설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적십자 실무 접촉을 오는 10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개최할 것을 공식 제의했다.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측은 오늘 오후 3시에 올해 설을 맞아 지난해 9월로 예정됐다가 연기된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처리할 것을 북한 측에 제의했다"면서 "이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남북적십자 실무접촉을 1월10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개최할 것을 제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통지문은 접수됐고 (회신이) 빠르면 내일이나, 최대한 빨리 오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북측이 우리 측의 제안에 조속히 호응해 오기를 바란다"며 "이번 이산가족 상봉행사 재개로 첫걸음을 잘 떼어서 남북관계의 새로운 계기가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 고 강조했다.

정부는 북한의 반응을 지켜보면서 이산상봉 시기와 장소 상봉 규모 등을 적십자 실무접촉을 통해 북측과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김 대변인은 "북한의 반응을 지켜보면서 적십자 실무접촉이 재개되면 상봉장소와 시기 등을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다"면서 "(지난번) 남북 이산가족 상봉 규모를 각각 100명으로 정했기 때문에 이미 돌아가신 분이나 갑자기 건강문제로 참석이 어렵게 된 분들은 새로운 분들로 교체할지에 대해 적십자 실무접촉에서 협의를 해야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통문에 이산상봉 외에 '인도적 문제' 문구도 포함됐느냐는 질문에는 "설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을 개최하자는 내용으로 돼 있다"면서 "이산상봉 외에 부가적인 문구는 없다"고 부인했다.

이어 "지난해 9월로 예정됐다가 연기된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재개하자는 것이기 때문에 새롭게 이산가족을 선발하거나 그럴 계획은 없다"면서 "일단은 지난해 9월에 하기로 했다가 연기된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재개하자는 내용"이라고 덧붙였다.

이산상봉 회담 대표단이 지난해 8월과 동일하냐는 질문에는 "구체적인 것은 북한의 반응을 봐가면서 준비해 나갈 계획"이라며 "일단은 지난해 8월 이산가족 실무접촉 수준에서 북측과 협의를 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부의 설 이산상봉 행사 개최 제안은 박근혜 대통령이 이날 오전 가진 내외신 기자회견의 후속조치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다.

박 대통령은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지난해 이산가족 상봉을 나흘 앞두고 갑자기 취소된 것은 너무도 안타까운 일이었다"면서 "이번에 설을 맞아 이제 지난 60년을 기다려온 연로하신 이산가족들이 상봉하도록 해서 마음의 상처가 치유될 수 있도록 해 주기를 바란다"고 북측에 이산가족 상봉을 제의했다.

앞서 남북은 지난해 추석 직후인 9월25일부터 30일까지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금강산에서 열기로 합의했었다. 그러나 북한이 상봉 나흘 전에 갑작스럽게 무기한 연기 방침을 밝히면서 행사가 무산됐다.  SW

Tag
#정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