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활동영역 대폭 넓어진다!
상태바
드론, 활동영역 대폭 넓어진다!
  • 김기현 기자
  • 승인 2018.03.15 13:44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목적 긴급 상황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사진 / 국토교통부


[
시사주간=김기현 기자] 대형사고가 발생해 도로·철도가 파손되거나 시설물이 붕괴될 때도 드론을 띄울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공공·긴급 상황에서 드론 활용을 활성화하고 야간·가시권 밖 비행 특별승인 검토기간을 단축하기 위한 '항공안전법' 하위법령 개정안을 16일 입법예고 한다고 15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국가기관 등이 공공목적 긴급 상황에 드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야간·가시권 밖 특별비행승인을 면제하는 내용으로 항공안전법령을 개정했다.

이에 따라 재난·재해 발생시 수색·구조, 응급환자 장기 이송 등 구조·구급, 산불 진화 및 예방, 산림보호사업을 위한 화물 수송, 산림 방제(防除)·순찰 등의 긴급 상황에서 드론을 띄울 수 있다.

그러나 긴급 운영 공공기관을 추가로 지정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비행금지구역에서 비행 시 사전 승인을 받아야하는 이유로 적기 활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야간·가시권 밖 특별비행승인 검토기간도 장기간 소요됐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국토부는 개정안을 마련했다.

개정안에서는 항공안전법 적용특례 공공기관이 추가됐다.
 
한국시설안전공단, 한국철도공사, 한국환경공단, 한국도로공사, 한국전력공사 등 19개 공공기관을 항공안전법 적용특례 기관으로 추가한다.
 
소방, 산림분야로 국한되던 공공목적 긴급 상황도 확대한다. 

대형사고로 인해 도로, 철도가 파손되거나 교통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긴급히 드론을 급파해 검·관리할 수 있게 된다.
 
시설물의 붕괴·전도, 풍·수해 발생, 수질오염 시에도 드론을 활용해 안전진단을 할 수 있다.
 
아울러 긴급 상황에 한해 비행승인 절차를 개선한다.

비행승인이 필요한 경우 비행 3일전 신청서를 제출해야 했으나, 법령 개정 시 유선으로 관할기관에 통보하고 즉시 비행이 가능해진다.
 
기존 90일의 야간·가시권 밖 특별비행승인 검토기간을 30일로 단축한다.
 
신규제도 신설 및 미국 등 해외사례를 고려해 90일의 처리기간을 두었으나 그간 운영경험을 바탕으로 처리기간을 단축한다.
 
주현종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이번 항공안전법령이 개정되는 경우 수색·구조, 산불진화 등 공공부문에서 긴급한 상황에 드론이 적기 활용될 것"이라며 "업계, 전문가 등 의견수렴을 통해 규제개선 과제를 적극 발굴하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개정안 입법예고 기간은 16일부터 다음달 25일까지다. 관계기관 협의, 법제처 심사, 국무회의 등을 거쳐 8월경 공포·시행된다.
 
전문은 국토부 누리집(http://www.molit.go.kr) '정보마당/법령정보/입법예고'에서 볼 수 있다. 개정안에 대해 의견이 있는 경우 우편, 팩스, 국토부 누리집을 통해 제출할 수 있다. SW

[이 기사는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3.709.669명에게 확산되었습니다]

Tag
#드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