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진행 중인 조직 개편 폭 크지 않을 것"
상태바
靑, "진행 중인 조직 개편 폭 크지 않을 것"
  • 김도훈 기자
  • 승인 2018.06.26 13:00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뉴시스 

 

[시사주간=김도훈 기자] 청와대는 26일 내부적으로 진행 중인 조직 개편의 폭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인적 교체 외에 다른 조직 보강의 가능성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특별히 조직적으로 많은 개편을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저희가 생각하는 것은 기조를 변경해야 한다기 보다는 국민들께서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성과를 '속도감 있게 내자', '다시 긴장하자', '새롭게 활력을 부여하자'는 이런 취지가 조금 더 강하다"고 덧붙였다.

이 고위 관계자는 그러면서 "현재 비서관급 이하의 조직 개편에 대해서는 한창 논의 중"이라며 "신임 수석들이 결정됐으니 그 분과 같이 보완해야 할 부분은 보완하고, 교체가 필요한 비서관실에 대한 인사도 준비를 해서 조만간 진행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고위 관계자는 '경제수석과 일자리수석 교체가 최근 악화된 경제지표와 관련된 것인가'라는 질문에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한층 더 속도감 있는 성과를 내기 위한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의 개편으로 봐주시면 대체로 인사권자 의도와 같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늘 인선이 향후 개각 시 경제라인 개각의 방향과 맥이 닿은 것인가'라는 질문에 이 고위 관계자는 "그 문제를 제가 직접 답변드리기는 어렵다"면서 "다만 대통령께서 국무총리를 비롯해서 의견을 수렴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다"고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송인배 제1부속비서관을 정무비서관으로 수평이동한 배경에 드루킹 사건이 연관된 것인가'라는 질문에 이 고위관계자는 "그 문제와 직접 관련지어서 (인사를)한 것은 아니다"라며 "알다시피 워낙 격무라 일부 순환배치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송 비서관에 대한 혐의가 문제가 된 게 아니다. (특검이 수사를) 해도 참고인 정도가 아닐까 싶다"며 "그 부분이 직접적인 인사에 반영된 것은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사회혁신수석실을 기존의 시민사회수석실로 명칭을 바꾼 배경에 대해 이 고위 관계자는 "문재인정부 출범 2기와 함께 원로부터 사회 전반적으로 시민사회 쪽으로 조금 더 보폭을 넓혀서 종교·직능·노동·정치권 등 조금 더 소통을 확대하고자 하는 의미가 들어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어찌보면 시민사회수석실은 대통령과 청와대가 사회와 만나는 창이라 할 수 있다"며 "그런 의미에서 문 대통령이 조금 더 넓은 보폭을 시민사회혁신수석께 기대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SW

kd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