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특활비 전면 폐지 촉구…"존치 협의 요청 응할 생각 없다"
상태바
바른미래당 특활비 전면 폐지 촉구…"존치 협의 요청 응할 생각 없다"
  • 황채원 기자
  • 승인 2018.08.14 15:3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뉴시스


[
시사주간=황채원 기자] 바른미래당은 14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에 국회 특수활동비(특활비) 전면 폐지를 거듭 요구했다. 민주당과 한국당이 특활비 중 교섭단체 몫만 폐지하고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몫은 유지하기로 한 것을 두고 '꼼수', '교섭단체간 합의 부인'이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이찬열 국회 교육위원장·이학재 정보위원장 등과 기자회견을 열고 "어제 국회의장-원내대표 회동에서 국회 특수활동비 전면폐지에 대해서 교섭단체간 합의를 이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의장단·상임위원장 특활비 유지에 대해 "교섭단체간 합의 내용을 전면적으로 부인한 것"이라며 "민주당과 한국당이 합의한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들의 특활비 존치 여부와 관련한 어떠한 협의 요청도 응할 생각이 없다. 전면 폐지가 이뤄질 때까지 국민과 함께 거대양당을 압박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김 원내대표는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교섭단체 대표들이 받는 특활비는 폐지하고 나머지는 존치하겠다는 얘기는 전혀 들은 바 없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은 김철근 대변인 명의 논평에서도 "언제 축소가 전면폐지와 같은 말이 됐는지 기가 찰 노릇"이라며 "특활비 유지 꼼수로 국민들의 더욱 큰 분노만 불러올 것을 모르는 어리석음과 여론의 뭇매도 적폐 양당이 나눠서 맞으면 별 문제 없다는 뻔뻔함이 바로 여당과 제1야당의 현 주소다"라고 힐난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전날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논의된 것은 '교섭단체 몫 특활비'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민주당 관계자는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특활비는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관여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의장이 결정할 부분"이라며 "전날 회동에서는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결정할 수 있는 교섭단체 몫 특활비만 폐지하기로 했다"고 주장했다. SW

hcw@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