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렬 북상중인 솔릭·시마론 '쌍태풍' 진행속도는 완만 SLOW~
상태바
맹렬 북상중인 솔릭·시마론 '쌍태풍' 진행속도는 완만 SLOW~
  • 김기현 기자
  • 승인 2018.08.23 14:2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현재 솔릭은 매우 느린 진행속도를 보이고 있다. 사진 / 뉴시스 


[
시사주간=김기현 기자제20호 태풍 시마론(CIMARON)이 빠르게 북상하면서 태풍 솔릭(SOULIK)의 진행 속도가 계속 느려지고 있다. 이로 인해 수도권의 태풍 위험도는 낮아질 전망이다.

기상청은 23일 오전 9시 기준 제19호 태풍 솔릭이 강한 중형급 세력을 유지하며 서귀포 서쪽 약 9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7㎞로 북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는 이날 오전 6시 기준 시속 16㎞로 움직이던 것보다 더 느려진 수치다. 

기상청에 따르면 현재 솔릭은 매우 느린 진행속도를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충남서해안에서 내륙으로 전향하기보다는 전북이나 전남 해안으로 진입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기상청은 솔릭이 느려지는 원인이 우리나라 동쪽의 북태평양고기압을 시마룬이 흔들어 놓으면서 방향이 틀어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기존에 제기된 후지와라 효과(두 개의 태풍이 인접해 존재할 경우 서로 간섭해 진로와 세력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와는 다르다는 설명이다.

기상청 관계자는 "시마룬 영향으로 고압부 약화에 따라 동쪽으로 힘이 쏠리고, 현재 진행 방향인 북서 방향의 관성력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 즉 솔릭이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동쪽으로 휘고 있는 것"이라며 "휘면서 방향이 바뀌게 되니, 자동차가 코너를 돌면 속도를 줄이듯 천천히 가게 되는 원리"라고 분석했다.

후지와라 효과로 보기엔 두 태풍 간의 거리가 1100㎞ 이상이며 연계성을 찾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수도권의 태풍 위험도는 낮아져 주의보 수준 정도로 나타날 전망이다.
 
기상청은 "후에 남쪽으로 전향하며 이동속도는 기존의 예측 속도와 다시 비슷해질 것으로 보이고, 아무래도 남쪽 위험반원에 수도권이 있기 때문에 당초 예상보다 영향이 줄었다고 본다"며 "수도권 영향 시점은 23일 오후부터 24일 오전이라는 기존 예상과 비슷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전국 곳곳에는 태풍 특보가 발효됐다. 기상청은 이날 오후 1시 기준 제주도, 흑산도와 홍도, 전남 일부 지역,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전해상, 남해동부먼바다, 서해남부먼바다, 서해남부앞바다에 태풍경보를 발효했다.

또 세종, 부산, 광주, 대전, 경상남도, 전남 일부 지역, 충청북도, 충청남도, 서해5도, 전라북도, 남해동부앞바다, 서해중부먼바다, 서해중부앞바다, 서해남부앞바다 등에는 태풍주의보가 발효됐다. SW
 

kkh@economicpost.co.kr

Tag
#태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