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ㆍ경북(TK) 패싱? 더 이상은 안된다
상태바
대구ㆍ경북(TK) 패싱? 더 이상은 안된다
  • 배성복 기자
  • 승인 2019.02.20 19:2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처할 지역 공론화委 필요하다
이철우 경북도지사(좌)와 권영진 대구시장(우) 사진 / 배성복 기자


[
시사주간=대구/경북 배성복 기자] 최근 국책사업 입지 선정에서 대구.경북이 송두리째 소외되는, 소위 TK 패싱이 노골화되고 있다고 아우성이다.

원전해체연구소가 부산 울산 접경에 짓는다고 이미 내정 됐다는 설이 나오고, SK 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후보지 결정을 앞두고 수도권 내정설이 연일 흘러나오는가 하면, 가덕도 신공항은 문재인 대통령의 김해신공항 재검토 시사 발언 이후 대구경북통합신공항도 물건너 간 것이 아니냐는 자조석인 반응이 나오고 있다.

지난 129일 발표된 예타면제사업 선정에서도 대구.경북은 상대적으로 축소되어 명백한 지역홀대라는 지적이다.

대구.경북에 대한 일련의 홀대가 총선을 앞둔 정략과 정치적 계산의 산물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대구.경북의 대처는 속수무책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지역민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220일 개회된 경북도의회 제306회 임시회에서 박영환 도의원(기획경제위원회, 영천2)5분 자유발언을 통해, 최근 거론되고 있는 대형국책사업 경북소외론과 좌초위기에 따른 도차원의 적극적인 대응방안을 촉구하기도 했다.

경북도의회 제306회 임시회에서 박영환 도의원(기획경제위원회, 영천2)이 5분 자유발언을 하고있다. 사진 / 배성복 기자 

박의원은 지난해 2019년 국비예산확보 부진과 올해초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대상에서 당초 제안한 7조원 규모의 동해안 고속도로사업4조원 규모의 동해중부선 복선전철화사업은 제외되고 신청금액의 10%만 반영되는 등 경북이 철저히 소외된 점, 그동안 사활을 걸고 경주유치를 추진해 온 원자력해체연구소가 부산울산 경계지역으로 내정되었다는 언론보도에 대한 유감표명과, 대통령의 무책임한 신공항발언에 대한 경북도의 소극적인 대응을 강하게 질타했다.

특히, 각종 국책사업의 경북패싱에 대처하기 위해 우선 원전해체연구소의 3월 최종 입지결정을 앞두고 지난 7년간 노력이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경주 유치에 총력을 기울여나가야 함을 강조했다.

통합신공항 이전에 속도를 내고, 균형발전을 강조하는 정부에 균형발전을 저해하는 수도권으로의 집중을 강력 비판하면서, SK하이닉스 구미유치를 위해 경북도가 더욱 전향적으로 나서줄 것을 주문했다.

일부에서는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 만 믿고 있기에는 늦었다. 이제 지역민들의 힘과 논리를 결집할 공론화위원회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각 종 국책사업에서의 패싱만이 아니라 정부 인사에서도 철저히 외면당하고 있다고 말하는 지역민들의 목소리가 서서히 커지고 있고, 박탁감은 심화되고 있다. SW

bsb@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