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통령의 국군 추모는 통수권자의 의무다
상태바
[사설] 대통령의 국군 추모는 통수권자의 의무다
  • 시사주간 편집국
  • 승인 2019.03.20 10:5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열리는 서해 수호의 날기념식에 참석하지 않는다. 무슨 사연이 그리 많은 지는 몰라도 참으로 이해하기 어렵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서해 수호의 날에는 베트남과 아랍에미리트(UAE) 순방길에 올라 기념식에 불참했다. 대선 후보 시절에는 당내 합동 토론회 일정을 핑계로 불참했다. 그런데 올해는 불참 이유가 뭔지 알려지지도 않았다. 더 핑계거리를 대기도 민망했을 것이다.

서해 수호의 날은 2010년 천안함 폭침 및 연평도 포격 도발 사건, 2002년 제2연평해전 등 북한의 도발로 희생된 군인을 추모하기 위해 2016년 정부 기념일로 지정됐다. 2016년 첫 기념식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2017년에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각각 참석했다.

지난 16일 마린온 추락사고 희생자 위령탑 제막식에도 문 대통령과 청와대 참모진, 여당 의원들은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지난해 7월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1대가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해 5명이 순직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이후 애국과 보훈에 보수와 진보가 따로 없다고 말해 왔지만 이쯤되면 과거 문재인 대통령의 해병대 방문을 군복 입고 쇼나 한다고 표현한 김연청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말이 그냥 한 소리로 들리지 않는다.

헌법상 대통령은 국가의 독립과 영토 보전 의무, 국가의 계속성과 헌법 수호의 책무,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위한 성실한 노력 의무 등을 가진다. 군 최고 통수권자이기도 하다. 집안이나 회사로 치면 수장이다. 아들이나 직원이 불시의 사고를 당했는데 나 몰라라하는 부모나 사장은 없을 것이다.

201712월 충북 제천의 한 스포츠타운에서 불이 났을 때 문대통령은 하루도 지나지 않아 사고 현장을 방문하는 등 웬만한 곳에서 얼굴을 내밀고 있다. 그런데 국가안보를 맡다가 애통하게 죽은 사람에게는 소홀하다는 느낌을 지울수 없다. 무엇보다 먼저 기려야 할 일 아닌가? 이는 유족들의 가슴에 또 하나의 생채기를 더 하는 일이다.

안보에는 너와 나가 따로 없고, 보수-진보-좌우가 다른 배를 타서는 안된다. 튼튼한 안보는 그 무엇도 넘볼수 없는 우리의 생존전략이기 때문이다. 대통령이 이러는 이유가 무엇인지 정말 궁금하다. SW

webmaster@economicpost.co.kr

Tag
#사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