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군단 특급전사 압박...軍 “전혀 사실 아냐”
상태바
7군단 특급전사 압박...軍 “전혀 사실 아냐”
  • 현지용 기자
  • 승인 2019.06.05 17:47
  • 댓글 53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軍 “특급전사 강요 전혀 없다...20만 청원 채우면 답변할 것”
지난 4일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특급전사 달성을 강요하고 이를 위해 휴가 제한 조치를 취하는 모 군단장을 해임시키라는 청원이 게재됐다. 이와 관련 2017년 육군 28보병사단장을 맡으며 특급전사 달성 강요로 논란을 받던 윤의철 현 육군 7군단장이 관련 논란의 중심에 서자 육군본부 관계자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하게 부인했다. 사진 / 뉴시스


[
시사주간=현지용 기자] 육군 7군단에서 휘하 장병에게 특급전사 달성을 위해 과도한 체력 훈련과 휴가 제한을 하고 있다는 불만이 온·오프라인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육군 본부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하게 부인했다.

지난 4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모 군단장의 보직해임을 요구하는 청원이 게재됐다. 청원문은 해당 군단장이 “최근 포상휴가를 제한하고 있다”며 “과거 휘하 장병에게 특급전사 달성 강요하고 및 미달성자에 휴가·외박을 제한하고 아픈 장병에게도 행군을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청원일로부터 하루가 지난 현재까지 해당 청원 참여자는 5194명에 달하고 있다.

지난 2017년 박찬주 육군 대장 부부가 담당 공관병에게 호출용 전자 팔찌를 채우며 갑질을 했다는 비판으로 청와대 국민청원란에 보직해임을 요구 받기도 했다. 그러나 특급전사 달성을 위해 무리하게 훈련을 강행하고 이를 위해 휴가를 제한했다는 이유로 군 장성이 보직해임을 요구받는 것은 국민청원상 유례없는 사례다.

이에 대해 온·오프라인 상에서는 SNS를 통해 해당 군단이 7군단이라 지목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7군단장을 맡게 된 윤의철 중장은 육군 수도포병여단장, 제3야전군사령부 화력부장을 거쳐 육군 제28보병사단장, 청와대 국가안보실 국가위기관리센터장을 역임한 바 있다. 그러나 2017년 8월 군인권센터에서 박 대장의 공관병 갑질 사건을 언론에 폭로하면서 당시 28사단장이던 윤 중장의 이 같은 훈련 강행 실태도 함께 드러나기도 했다.

당시 군인권센터는 “윤의철 28사단장은 전 간부에게 특급전사 달성을 강요하고 미달성 시 휴가제한 등 경고장을 발송했다”며 “장병도 마찬가지로 같은 조치를 당했으며 몸이 아픈 장병은 건강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더 과중한 훈련을 부과해 가혹행위를 한 것이자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고 비판했다.

페이스북 등 SNS상에 게재된 육군 7군단 내 특급전사 달성 및 체력 훈련 관련 제보들. 사진 / 페이스북

그럼에도 온·오프라인과 군 내외에서는 윤 중장이 7군단장으로 취임한 이후에도 특급전사 달성에 대한 압박과 포상휴가 제한 조치 등 관련 부조리가 여전히 이뤄지고 있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군인권센터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본질은 훈련을 강하게 시키는 것이 옳으냐, 그르냐는 쟁점이 아닌 과도한 훈련으로 장병들이 어떤 권리를 침해받는지가 문제”라며 “윤 중장은 28사단장 시절 대대장 등 휘하 간부를 모아놓고 특급전사 달성율을 높이라고 압박해 이것이 휘하 장병에게까지 전해졌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모 장병은 다리가 아픈 상황에서 행군을 강행해 다리가 완전히 파열되기도 했다”면서 “무조건적 특급전사 달성 높이기, 훈련 참여율 높이기 등 막무가내 수치화로 부대 전투력을 평가하고 군이 강해졌다는 척도로 계산하는 방식은 군에 예고치 못한 사고를 유발할 위험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육군본부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관련 주장과 의혹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 7군단장으로서 특급전사 달성의 필요성은 강조한 바 있으나, 특급전사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해서 병사 개인의 기본권인 휴가를 제한한 적은 없다"고 답했다.

사진 / 청와대 국민청원

관계자는 “윤 중장도 해당 내용을 인지한 상태이며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직접 말했다”며 28사단장 시절 사안에 대해서는 "사단장으로서 전투준비와 교육훈련을 강조하는 것은 강군육성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며, 정상적인 지휘활동 범위 내에 있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군인권센터에서 제기한 특급전사 달성율 관련 자료를 요구하자 관계자는 “그런 자료는 없다. 특급전사 달성을 강조한 적이 없기에 그러한 해당 자료를 가질 필요도 없다”며 “해당 자료를 만든 적도, 만들라고 지시한 적도 없다”고 말했다.

포상휴가 제한 관련 내용에 대해 관계자는 “교육훈련, 작전준비에 기여한 인원 위주로 포상휴가를 보내라는 지침은 있으나 이것은 기존 지침을 무시하고 시행하는 것이 아닌, 추가적인 지침일 뿐 별도의 지시가 아닌 일반적 지시”라 답했다. 그러면서 “포상휴가는 18일 안에 내보내도록 각 지휘관에게 위임돼있기에 이를 어기는 것도, 내보내지 말라는 것도 아닌 일반적인 지시일 뿐”이라 덧붙였다.

청와대 국민청원과 관련 입장 표명에 대해 육군본부 관계자는 “(필요 청원 수) 20만명을 넘기면 관계 부처인 육군 본부에서 답변할 것”이라며 관련 사안에 대한 내부 조사 여부는 없다고 답했다. 허위사실에 대한 명예훼손 여부에 대해서는 “해당 기관장이 판단할 내용”이라 선을 그었다. SW

 

hjy@economicpost.co.kr

Tag
#육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신 1970-01-01 09:00:00

군인은 정직,신뢰가 기본인데, 아니뗀 굴뚝에 연기날까, 아직도 이러니 ᆢ우리나라 미래를위하여 정신차리자ᆢ

태공 1970-01-01 09:00:00

틀딱새끼들아 어짜피 살날얼마안남았으니 전쟁나면 총알받이 자원해서 나오겠시죠? 남 목숨 하찮게 여기니 니들 목숨도 하찮게 여겨도 되지않아요?ㅋ

찌랄 1970-01-01 09:00:00

과유불급!! 잘난 특급 만들래다 다 골병 들겠다 이 ㅁ ㅊ

꼰대 1970-01-01 09:00:00

댓글에서 틀딱냄새 씹오지네ㅋㅋㅋ 니네가 군대 쳐 가던가 늙으려면 곱게늙어

틀딱노예 1970-01-01 09:00:00

군대한번 더가라 노예틀딱새끼들아 그렇게 좋으면 니들이해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