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노란딱지’, 가짜뉴스와 표현의 자유 사이
상태바
유튜브 ‘노란딱지’, 가짜뉴스와 표현의 자유 사이
  • 현지용 기자
  • 승인 2019.10.15 17:21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유튜브

[시사주간=현지용 기자] 우익 유튜버들이 유튜브로부터 ‘노란 딱지(광고 게제 재한·배제 아이콘)’를 연달아 맞으면서 가짜뉴스 단속과 표현의 자유 침해 논란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터넷 무료 동영상 공유 플랫폼인 유튜브는 61개 언어를 지원하며 페이스북과 함께 SNS의 세계 최대 비디오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유튜브는 구글 애드센스와 연동해 광고수익을 콘텐츠 제작자에게 지급하고 있다. 이로 인해 유튜브 콘텐츠를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유튜버’는 떠오르는 신생 직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유튜브는 선정적인 콘텐츠에는 어떠한 수익 창출도 불가능하게 하고 있다. 또는 도박, 성인물 등 극단적이거나 폭력적인, 자극적인 콘텐츠에 대해서도 제재를 가해 유튜브 콘텐츠의 저질화를 막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제재에도 가열되는 문제는 있다. 유튜브는 독자적이거나 창의적인 콘텐츠를 생산해 시청자의 이목을 끄는 방식을 지향했으나, 점차 ‘이슈 유튜버’처럼 사안에 대해 비평하는 콘텐츠를 생산하는 유튜버가 늘어나는 양상이다. 콘텐츠 생산이 빠르고 쉬울수록 더 많은 콘텐츠 양산이 가능하고, 이를 통한 구독자 모집 및 광고 수익 창출이 쉽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직접적인 영상 이미지를 통한 선정적·폭력적인 콘텐츠보다 증오적·선동적인 내용 또는 가짜뉴스, 음모론 등 검증되지 않은 정보를 콘텐츠로 올려 조회수·구독자를 모으고 광고 수익을 얻는 형태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특히 우익 유튜브 채널에서 이 같은 방식이 커지고 있어 더불어민주당은 가짜뉴스 대책위원회를 만들어 대응하고 있다. 박광온 민주당 의원은 가짜뉴스 대책위원장을 맡으며 구글에 가짜뉴스 삭제 요청을 하는 등 가짜뉴스 규제 대책의 깃발을 들고 있다. 

사진 / 유튜브 ‘고성국TV’ 캡처

이런 상황에서 유튜브의 노란딱지는 구독자 수나 조회수가 많을 지라도 유튜버의 수입을 줄이고 해당 유튜버의 콘텐츠 피드 노출도 줄이는 등 강력한 제재 기능을 하고 있다. 이 때문에 우익 성향의 시청자들에게 인기를 받고 있는 ‘가로세로연구소’는 유튜브의 노란딱지 제재 타격을 크게 받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고성국TV’, ‘지식의 칼’ 등 우익 계열 유튜브 채널들은 이를 정치 탄압이자 표현의 자유 탄압이라는 프레임으로 맞대응 하는 형태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도 15일 국정감사 중간점검회의에서 ‘정권을 비판하는 유튜버들에게 노란딱지를 붙여 국민의 소통, 언론을 원천 봉쇄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히기도 했다. 

유튜브는 노란딱지에 대해 ‘광고주 친화적 콘텐츠 가이드라인에 부합하지 않는 콘텐츠는 광고 게재를 제한·배제해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도록 하는 광고정책‘이라 설명하고 있다. 광고주를 위한 콘텐츠 가이드라인일 뿐 정치적 입장과는 별개라고 선을 긋는 모습이다. 

유튜브의 노란딱지 가이드라인은 실질적으로 허위정보, 가짜뉴스 편향적인 유튜브 콘텐츠를 생산하는 유튜버의 활동을 억제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동시에 유튜브 광고주도 광고비 낭비, 극단적인 채널에 자사 광고가 노출돼 하락할 수 있는 기업 이미지 피해를 막기도 한다. 

하지만 자의적인 제한 조치는 시민사회 합의 수준에 일정 정도 이르는 정당한 비판적 콘텐츠도 좌·우 상관없이 제재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유튜브의 노란딱지는 ‘표현의 자유 억압’이라는 논란의 소지를 항상 품고 있다. 

여기에 노란딱지 처리 방식도 일방 통보로 조치되고 있어 지난 4일 국회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야 모두에게 질타를 받기도 했다. 순기능과 역기능을 감안한 유튜브의 제재 기능이 필요해 보인다. SW

 

hjy@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