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 ‘적절한 조치’ VS ‘위험성 더 커’
상태바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 ‘적절한 조치’ VS ‘위험성 더 커’
  • 황채원 기자
  • 승인 2019.10.24 17:00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가 23일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을 강력 권고했다. 사진 / pixabay     


[
시사주간=황채원 기자] 보건복지부가 23'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을 강력 권고했다. 복지부는 이날 브리핑에서 "최근 미국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과 관련해 '폐손상 및 사망사례'가 계속 발생하고, 국내에서도 유사한 의심사례가 신고됨에 따라 안전관리 체계가 정비되고 유해성 검증이 완료되기 전까지는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권고하고 특히 청소년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복지부에 따르면 미국에서 중증 폐손상 사례 1,479, 사망사례 33건이 발생했고 국내에서는 지난 2'폐손상 의심사례' 1건이 보고되어 전문가의 검토 결과, 흉부영상(CT) 이상 소견과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검사 음성 결과로 미루어 볼 때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과 관련한 폐손상 의심사례로 보인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에 따라 복지부는 국민들에게 액상형 전자담배의 사용을 중단할 것을 강력 권고하면서 담배 제조, 수입자에 담배 및 담배 연기에 포함된 성분, 첨가물 등 정보 제출을 의무화하고, 담배 내 가향물질 첨가를 단계적으로 금지하며 액상형 전자담배 내 유해성분 분석을 11월까지 완료한 후 내년 상반기 내에 결과를 발표하고 니코틴액 등의 수입통관을 강화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대책을 발표했다.

담배업체들은 '정부의 정책에 공감하며 정부의 정책 방향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하지만 업체들은 현재 미국에서 폐질환의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는 THC, 비타민 E 아세티이트가 들어있지 않으며 니코틴 역시 들어있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THC는 미국에서 문제가 된 액상형 전자담배에 들어있는 물질로 마약류로 분류되어 있어 국내에는 수입이 되지 않고 있다. 미국에서 폐질환을 앓고 있는 70~80%의 환자가 이 THC가 첨가된 액상형 전자담배를 피웠으며 10~20%의 환자는 니코틴이 들어있는 담배를 피운 것으로 알려졌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THC가 폐질환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하지만 10~20%의 환자가 THC가 들어있지 않은, 니코틴이 들어있는 담배를 피웠다는 점도 주목해야한다. 니코틴만으로도 발병한 사례가 있기에 미국 내에서도 명확히 어떤 물질이 주원인인지가 밝혀지지 않았다. 성분의 유해성 연구 결과를 최대한 보고 결정을 내려야한다. 위험하기에 사용을 하지 말 것을 강력하게 권고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국전자담배산업협회는 "정부의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은 영업권을 침해하고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 직접 담배를 제조해 피우는 위험성이 있으며 일반 담배와의 형평성에도 어긋난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내주 중 기자간담회를 통해 정부 대책의 문제점을 지적하겠다고 밝혔다.

협회 담당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자가 30만명이며 이들의 과반수 이상이 담배 판매가 중지되면 만들어서라도 피겠다고 답한 바 있다. 인터넷을 보면 '김장'(담배 및 액상 담배를 스스로 만들어 피우는 것) 방법이 자세히 나와있다. 소비자가 액상을 제조해서 피운다. 향료 같은 것은 아무 곳에서나 구입이 가능하다. 그것을 섞어서 필 때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를 정부는 모르고 있다. 김장을 해서라도 피우겠다는 사람들을 사지로 내보내는 꼴이며 결국 이들을 책임지지 않겠다는 게 정부 입장이다. 보여주기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담당자는 또 "THC는 대마 성분이라 국내 수입 사례가 없다. 그럼에도 이를 이유로 판매를 막는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그렇다면 일반 담배도 폐질환을 일으키는데 왜 일반 담배는 판매를 계속 허용하는가? 당연히 일반 담배도 사용 금지를 내려야한다. 액상형 전자담배를 판매하는 이들의 영업권을 침해한 것이다"라고 밝혔다.

복지부는 액상형 전자담배의 성분 및 유해성 여부를 최대한 살펴본 뒤 그 결과에 따라 판매중지 등의 대책을 내놓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복지부 관계자는 "업계 입장에서는 피해를 본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다른 나라의 사례들도 있고 다른 나라들도 사용 중지 쪽으로 가고 있는데 우리나라만 '업계 피해가 우려되고 아직 원인을 모른다'며 가만히 있는 것도 말이 되지 않는다.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는 것이 목적이기에 다수의 저항이 있어도 진행을 해야하는 일이다. 아직 무엇이 정확한 문제인지를 모르지만 위험한 요소가 분명 있기에 최대한의 적절한 조치를 취한 것이다"라고 밝혔다. SW

hcw@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