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K, “‘문희상안’ 받아들일지는 불투명한 상황”
상태바
NHK, “‘문희상안’ 받아들일지는 불투명한 상황”
  • 박상진 도쿄·베이징 에디터
  • 승인 2019.11.27 11:20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비용 각출에 부정적
사진 / NHK 캡처
사진 / NHK 캡처

 

[시사주간=박상진 도쿄·베이징 에디터] 일본 NHK가 문희상 국회의장이 제안한 강제징용 해법안(일명 ‘문희상안’)을 “받아들일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이 안의 골자는 한일기업(2)과 양국 정부(2), 국민(α)들이 참여하는 이른바 ‘2+2+α’식의 ‘기억인권재단’을 설립하는 방안이다.

NHK는 27일 새벽 “징용 문제 한국의장안 한일에서 약 280억엔 규모의 기금” 제하의 기사에서 “태평양전쟁 중의 징용을 둘러싼 문제에 대한 한국 국회 문희상 의장이 마련하고 있는 해결방안의 세부 사항이 판명됐다고 한국 언론이 보도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한일 기업 외 정부도 참가해 280억엔 규모의 기금을 만드는 구상이라는 것이지만, 일본 측은 아예 비용을 각출에 부정적이어서 (제안을) 받아들일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고 덧붙였다

NHK는 중앙일보 등 우리 언론들이 전한 문희상안을 상세히 보도하면서 “향후 관계자와 협의를 실시해 내용이 바뀔 가능성도 지적되고 있다”고 부언했다.

문희상안은 1500명의 피해자에게 총 3000억원의 위자료·위로금을 지급하는 내용으로 2014년 설립한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지원재단’을 ‘기억인권재단’으로 격상하고, 강제징용 및 일본군 위안부 등 피해자와 유족에게 위자료와 위로금 지급 등의 사업을 포괄적으로 추진하도록 했다.

총기금은 약 3000억원으로 소송 진행자와 예정자 등 1500여명의 피해자에게 1인당 2억여원의 배상액을 주는 방식으로 추계, 산정했다. 기금 재원은 일제 강제동원 관련 기업들의 자발적 기부금, 한일 국민의 자발적 기부금, 일본이 2016년 위안부 ‘화해치유재단’에 투입했던 10억엔 중 남아 있는 약 60억원 등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위자료 신청은 법 시행일에서 1년 6개월 내에 하도록 제한했다. 이후에는 신청권이 소멸한다. SW

p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