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신종 코로나에 지역 사회 빨간불, 우리 지역 안전 대책은?
상태바
[기획] 신종 코로나에 지역 사회 빨간불, 우리 지역 안전 대책은?
  • 오영주 기자
  • 승인 2020.02.04 15:17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역부터 지역경제까지' 지자체별 코로나 대책 현황 점검해보니

[시사주간=오영주 기자] 제주도에 다녀간 중국인이 우한폐렴 확진 판정을 받았으나, 이에 따른 발빠른 대처가 미비했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 사회의 안전 점검에 비상이 걸렸다. 4일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국무회의' 에서 "감염병의 지역사회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지자체 사이의 긴밀한 협력과 공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모든 지자체가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력,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대응해 달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렇다면, 지역사회는 코로나로부터 국민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어떤 대책들을 마련하고 있을까? 지방자치단체별 코로나 대책 현황을 점검해본 결과, 방역에서부터 지역 경제 위축까지 다방면에서 대책을 마련하고 있었다. 

사진=뉴시스

◇ 지자체, 코로나 진행 상황별 긴급 회의 및 방역 대책반 모집

국내에서 벌써 16번째 우한폐렴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시시각각 확진자가 늘어감에 따라 각 지자체는 잦은 비상 회의 및 방역 대책반 모집을 실시하고 있는 추세다. 

대구시는 29일 10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권영진 시장 주재로 중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지역사회 확산 방지와 총력 대응을 위한 유관기관 긴급 대책 회의를 개최한데 이어, 3일 오전 10시 30분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회의를 개최했다. 이는 코로나의 현재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미비점을 보완하며 보다 완벽한 방역대책을 추진하기 위한 것이라는 대구 시의 전언이다. 현재 대구에는 코로나 확진자가 아직 발생하지 않았다. 

인천시는 지난 27일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가 ‘주의’에서 ‘경계’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현재 운영하던 방역대책반에서 7개반 24명으로 구성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로 확대 운영에 나섰다. 이에 따라, 군•구에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24시간 가동하고 보건소 및 의료기관 선별 진료소 20개소에 개인보호장비 보호복 4,000개, N95 마스크 24,000개, 일반마스크 40,000개를 긴급지원했다. 의심상황 발생 시 역학조사반이 즉각 출동하여 역학조사 후 격리시설로 이송을 분담할 예정이다. 

경남도 신종우 복지보건국장이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관련해 브리핑을 하과 있다. 사진=경남도청

경남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강화를 위해 국내 첫 확진환자가 발생한 1월 20일부터 가동한 방역대책본부를 1월 31일 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해 총력대응하고 있다. 역학조사관인 공중보건의사를 기존 1명에서 3명으로, 2월 3일부터 2명이 추가 배치되었으며, 19 신고센터를 통한 상담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119신고시 대응 매뉴얼을 제공하고 있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의심환자의 폐렴진단을 위해 20개 시•군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필요한 이동형 X-ray 장비를 신속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20억원(국비100%)을 지원할 계획이다.

◇ 지하철 등 공공, 대중시설 위생 관리 철저

우한폐렴이 사람과 사람 간 전이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 행사를 취소하고 공공 시설 위생에 철저히 대비하는 등의 모습도 나타나고 있다. 

대구시에서 전동차와 역사를 소독하고 있다. 사진=대구 도청
대구시에서 전동차와 역사를 소독하고 있다. 사진=대구시청

대구도시철도공사는 시민들이 많이 타는 지하철의 위생을 위해 전 역사에 손소독기 및 신발 소독판을 설치하고, 호흡기 증상을 보이는 고객을 위해 체온계 및 보건용 마스크를 긴급 비치했다고 밝혔다. 사용된 승차권은 전량 소독 후 재사용하며 고객 접점 시설에 대한 소독을 일2회에서 일4회, 전동차 소독은 주3일에서 매일 시행으로 늘렸다. 또, 지역내 확진자 발생시 대구의 관문인 동대구역과 아양교역에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할 예정이다. 

경기도 역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노인복지관, 경로당 등 도내 사회복지시설 1만62곳에 대한 임시휴관을 시군에 권고했다고 3일 밝혔다. 임시휴관 권고 대상시설은 노인복지관 62곳, 장애인복지관 36곳, 종합사회복지관 82곳, 경로당 9,825곳, 카네이션하우스 46곳, 장애인체육시설 4곳, 노숙인자활사업장 7곳 등 총 1만62곳이다. 이들 시설의 하루 이용인원은 73만4,374명에 달한다. 임시휴관 기간은 시장군수가 판단해 자체적으로 결정하도록 했다.

전남도는 전국단위 대규모 행사와 불특정 다수인이 참여한 행사•대회•축제의 취소를 원칙으로 정하고, 4일 개최 예정이던 2020 친환경 농업 전진대회를 전격 취소했다. 다만, 불가피하게 행사를 추진해야 할 경우에는 행사기간이나 참석자의 범위를 축소하고, 행사장 내에 체온계, 손 소독제 비치, 예방 행동수칙 포스터 부착 등 예방에 필요한 선행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지역 경제상황 대응 위한 TFT 구성

우한폐렴의 확산으로 인해 소비가 위축되고 중국 관련 유통망이 사실상 마비되면서 도내 소상공인, 중소기업, 지역관광 등이 어려움에 처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전북도는 28일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경제상황대응 TFT를 4개 반으로 구성해 운영을 시작했다. 전북도의 TFT는 물가안정, 소상공인, 중소기업, 수출기업, 지역관광, 재정 신속집행 등 6개 분야에 대해 도내 상공회의소, 전라북도경제통상진흥원, 전북신용보증재단, 전북소상공인연합회 등 전북 경제관련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경기도의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비상대책본부가 31일 1차 대책회의를 열고 있다. 사진=경기도청
경기도의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비상대책본부가 31일 1차 대책회의를 열고 있다. 사진=경기도청

경기도 역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른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테스크포스(TF)팀을 구성,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31개 시•군 지역경제 담당 국장을 책임자로 지정해 각 지역별 경제분야 긴급 동향을 매일 모니터링 할 예정이며, 매주 정례회의를 갖고, 사안발생 시 수시회의를 여는 등 유기적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실효성 있는 장•단기 대응책을 마련, 추진할 계획이다. 필요할 경우에는 중앙정부 및 관련 기관에 정책적 협조를 구할 방침이다.

충북 역시 신종 코로나가 도내 관광업계에 미칠 파장을 대비해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특히 우한 교민 173명의 임시생활시설이 위치함에 따라 진천‧음성군 식당, 소매점 등 소상공인과 농산품 판매가 급감하고 있어, 이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도모하기도 했다. 

국내외 관광수요 축소와 청주국제공항 비행기 노선 폐지 등 여건 악화를 비롯한 관광상품 취소에 따른 금전적 피해상황을 조사하고 대책 마련에 나서는 한편, 도민 대상 중국관광상품 판매 시 관광항공과에서 자체 운영하는 ‘도 비상대책반’에 사전신고를 당부했다. SW

oy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