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미국·영국·캐나다·호주 등에 경고
상태바
중국, 미국·영국·캐나다·호주 등에 경고
  • 박상진 도쿄·베이징 에디터
  • 승인 2020.04.21 09:00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화 요구 시위자 무더기 체포
미국 등이 우려 표명하자 내정간섭 말라 “발끈”
겡 슈앙 중국 외무부 대변인. 사진: 중국 외교부 제공
겡 슈앙 중국 외무부 대변인. 사진: 중국 외교부 제공

[시사주간=박상진 도쿄·베이징 에디터] 중국이 홍콩문제와 관련, 서방국가의 간섭에 경고하고 나섰다. 지난해 민주화 요구 시위에 참여했던 인사들을 체포한 문제로 미국 등이 우려를 표명한데 대한 반발이다.

중국 외무부 대변인 겡 슈앙은 20일 “홍콩 경찰이 법에 따라 체포하는 것에 대한 특정 서구 정치인들의 험담과 비판, 기소 철폐 요구, 홍콩 문제에 대한 간섭, 홍콩의 법과 사법 독립에 대한 심각한 위반 등을 강력히 비난하고 반대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또 “홍콩 경찰의 법 집행은 법에 위배되거나 왜곡되지 않아야 한다. 우리는 관련 당사자들이 홍콩의 법치주의와 사법 독립을 존중하기를 바란다. 또 반중 홍콩 교란자들에 대한 지지와 중국 국내 문제에 대한 간섭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6월에 시작된 수백 건의 반정부 시위와 관련해 홍콩경찰은 지난 18일 마틴 리 전 민주당 주석 등 민주파 인사 최소 15명을 불법 시위 주최 및 참가 등의 혐의로 체포했다. 또 앨버트 호, 융섬 전 민주당 입법의원과, 리척얀 홍콩직공인회연맹 비서장, <빈과일보> 지미라이 회장 등 거물급 인사들이 대거 체포됐다.

이와함께 공명당 소속 현직 입법의원과 사회민주전선, 민간인권전선 등 시민사회 활동가들도 체포 대상에 포함됐다고 홍콩 프리프레스 등 현지 언론은 전하고 있다.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등은 홍콩의 법치에 대한 중국의 침해로 보고 우려를 표명했다.

프랑소와 필립 페 샴페인 캐나다 외무 장관은 “캐나다는 기본법과 한 시스템, 두 시스템 체제 하에서 평화로운 항의의 권리와 홍콩의 자율권과 자유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캐나다는 홍콩의 상황을 지속적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부언했다.

일본 교토통신은 “외국의 법률 공동체(Foreign legal communities)는 홍콩 당국에 고발을 철회하고 정치화되고 표적화된 검찰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고 전했다. SW

p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