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설’ 김정은...20일 만에 돌아왔다
상태바
‘사망설’ 김정은...20일 만에 돌아왔다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0.05.02 12:5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순천인비료공장 준공식 참석-김여정·조용원 등 수행
트럼프 대통령 “아직 그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 게 좋겠다”
순천인비료공장 준공식에서 테이프를 커팅하는 김정은 위원장. 사진=조선중앙방송
순천인비료공장 준공식에서 테이프를 커팅하는 김정은 위원장. 사진=조선중앙방송 캡처

[시사주간=양승진 전문기자] 사망설에 휩싸였던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일 만에 공개활동을 재개하며 건재함을 과시했다.

조선중앙방송은 2일 김 위원장이 노동절(5.1)이었던 전날 평안남도 순천인비료공장 준공식에 참석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달 15일 집권 이후 처음으로 태양절(김일성 주석의 생일)에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하지 않으면서 일각에서 건강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제기됐고, 이후 심혈관계 시술설, 심장 수술설, 뇌사설에 이어 사망설까지 나왔다.

정부는 김정은 위원장의 건강이상설에 대해 특이 동향이 없다면서 정상적으로 일정을 소화하고 메시지를 발신하고 있다고 설명했으나, 확인되지 않은 소문은 꼬리에 꼬리를 물었다. 김 위원장은 이번 준공식 참석을 통해 그 동안 제기되던 건강 이상설을 불식할 것으로 보인다.

20일 만에 김 위원장의 공개활동 소식을 전한 조선중앙방송은 주체비료생산기지로 훌륭히 일떠선 순천인비료공장이 준공식이 전 세계 근로자들의 국제적 명절인 51일에 성대히 진행됐다환영곡이 울리는 가운데 경애하는 최고 영도자 김정은 동지께서 준공식장에 나오셨고, 몸소 준공테이프를 끊으셨다고 했다. 방송은 김 위원장이 순천인비료공장은 당 정책 절대신봉자들이 군민일치의 단결된 힘으로 창조한 자랑스러운 결실이라며 공사 참여자들을 격려했다고 전했다.

특히 이번 준공식에는 김정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과 김재룡 내각 총리, 박봉주김덕훈박태성 당 부위원장, 조용원 당 제1부부장 등 노동당 간부들이 참석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다만 권력 2인자인 최룡해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 겸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은 수행자 명단에서 보이지 않았다.

순천인비료공장은 김 위원장이 지난 17(보도일 기준) 올해 들어 첫 현지지도 장소로 찾았던 곳이다. 당시 김 위원장은 새해 첫 일정으로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한 뒤 닷새 만에 순천인비료공장을 방문하며 경제 부문에서 장기화하는 제재를 자력으로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현지시간) 건강 이상설에 휩싸였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일 만에 공개 행사에 모습을 드러낸 데 대해 말을 아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 위원장이 공개적으로 행사에 모습을 드러냈다는 북한 조선중앙방송 보도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나는 아직 그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 게 좋겠다"고 답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이어 "우리는 적절한 시점에 그에 관해 이야기할 무언가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