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시설 지정' 예고된 종교시설, 어떻게 변할까?
상태바
'고위험시설 지정' 예고된 종교시설, 어떻게 변할까?
  • 황채원 기자
  • 승인 2020.07.01 15:1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왕성교회 등 대형교회에서도 확진자 발생, 지역사회로 퍼져
정부 "감염 계속되면 강력한 제한 조치 불가피", 다시 '온라인 전환' 가능성
시설 미비한 소형 교회, '권고' 밖에 못하는 교단 문제 등 남아
사진=김도훈 기자
사진=김도훈 기자

[시사주간=황채원 기자] 서울 왕성교회 등 종교시설을 통한 코로나19 확산이 계속되는 가운데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감염이 계속된다면 불가피하게 종교시설을 고위험시설로 지정하고 강력한 제한 조치를 시행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 속에서도 종교 소모임, 수련회 등을 강행하고 이로 인해 지역사회에 코로나19를 확산시킨 종교시설에 정부가 제동을 걸기 시작한 것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중대본 회의에서 "최근 교회, 사찰 등 종교시설을 통한 감염사례가 수도권, 비수도권을 가리지 않고 연일 발생하고 있다. 종교시설 집단감염은 대부분 마스크 착용이나 거리두기 실천 등 가장 기본적인 방역수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기에 계속 발생한다"면서 "대규모 인원이 참여하는 예배, 법회 등은 반드시 방역수칙을 지켜주길 바라며 소규모 모임, 수련회 등 밀접 접촉을 유발하는 종교활동은 최대한 자제해주기 바란다"며 종교인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조를 요청했다.

또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1일 브리핑에서 "종교시설에서 감염 사례가 늘어나는 것은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큰소리로 노래를 부르거나 큰소리로 기도를 하면서 나오는 침방울로 인한 전파"이라면서 "침방울에 대한 전파가 우려되는 종교 활동, 소모임, 수련회 등은 취소하거나 비대면으로 전환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산 후 성당과 사찰은 자발적으로 미사와 법회를 취소했고 교회들은 '온라인 예배'로 예배를 대체하고 주일예배를 제외한 각종 예배를 축소하거나 취소하는 등 정부 지침에 협조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초반에는 몇몇 대형교회들이 '예배를 취소할 수 없다'며 맞서기도 했지만 지역사회에 피해를 줘서는 안된다는 여론이 형성되면서 이들도 온라인 예배로 전환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하지만 소형교회의 경우 재정 문제 등으로 인터넷 예배가 어려운 곳이 많았고 헌금이 걷히지 않아 월세 등을 내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고 이 때문에 예배, 소모임을 강행했다가 코로나19가 확산된 경우도 겪었다. 교회단체들이 '온라인 예배 전환' 등을 권고했지만 이들이 할 수 있는 최고의 권한이 '권고'이기 때문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는 못했다.

이후 코로나19 확산이 잦아들면서 교회들은 취소했던 새벽예배, 수요예배, 금요철야예배를 재개했지만 구역예배, 교인 식사 등을 계속 중단하고 성가대나 찬양단을 세우지 않는 등 조심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지난달 26일 대형교회인 서울 왕성교회에서 MT를 다녀온 교인들로 인해 코로나19가 지역사회로 번졌고 질본은 "침방울이 생길 수 있는 식사 제공이나 노래 부르기, 특히 성가대 활동 등은 자제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특히 철저한 방역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대형교회가 코로나19에 뚫렸다는 점은 예배 외의 소모임이나 MT, 수련회, 기도회 등이 코로나19 방역의 사각지대라는 것을 보여주면서 교회의 긴장감이 더 커지고 있다. 우선적으로 당초 7~8월에 여는 여름성경학교, 수련회, 침례식 등 여름 행사들이 취소되거나 축소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은 물론 예배 축소, 온라인 예배 전환 등이 다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인터넷 예배 설비를 갖추지 못한 소형 교회 등은 예배 진행에 난색을 표할 수밖에 없고 특히 기독교는 교단에서도 사실상 '권고'외에는 방법이 없어 '고위험시설'로 분류되어도 큰 효과를 보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종교시설이 '코로나의 온상'으로 몰리고 있는 상황에서 교회와 사찰, 성당이 어떤 선택을 하고 그 선택이 코로나19의 확장세를 막을 수 있을지가 주목되고 있다. SW

hcw@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