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안 내건 정의당, 진보정당 존재감 다시 살릴까?
상태바
혁신안 내건 정의당, 진보정당 존재감 다시 살릴까?
  • 임동현 기자
  • 승인 2020.08.31 16:09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대표 권한 분산, 청년정의당 창당 등 혁신안 의결
9월 새 지도부 선출 "리더십 혁신 이루는 것이 핵심"
기존 정당들과의 차별성 부각, '심상정 영향력' 벗어날지는 의문
지난 18일 오전 국회서 열린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이용우 기자
지난 18일 오전 국회서 열린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이용우 기자

[시사주간=임동현 기자] 정의당이 30일 당 혁신위원회가 제출한 혁신안을 의결하고 오는 9월 새 지도부를 선출하기로 했다. 당내 진통 끝에 의결된 혁신안을 두고 '정의당의 정치 실험'이 시작됐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지만 제3의 대안을 제시하는 정당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현 상황과 '포스트 심상정'의 부재 속에서 정의당이 이전의 존재감을 찾을 수 있을 지에 대한 의문도 계속되고 있다.

지난 4월 총선에서 정의당이 참패를 거두자 심상정 대표는 "당의 정체성을 재구성하고, 새로운 리더십으로의 교체를 위한 독립적 집행권한을 갖는 혁신위원회 구성을 제안한다"면서 "조기 당직선거가 실시되도록 내 임기를 단축할 것"이라면서 대표직 조기 퇴진 의사를 밝힌 바 있다. 당초 심상정 대표의 임기는 내년 7월까지였다. 

이에 혁신위는 지난 13일 당원 직접민주주의 확대, 당대표 권한 분산, 청년정의당 창당 추진, 정치자금 모금캠페인 등을 통한 부채탕감 등을 골자로 한 혁신안 최종안을 발표했다. 하지만 당 지도체제 개편과 지지당원제 도입 등을 두고 이견이 제기됐고 논의 끝에 혁신안을 의결시켰다.

혁신안의 핵심은 당대표 권한의 분산이다. 기존 3인이던 선출직 부대표를 5인으로 늘리고 만 35세 이하 청년당원들로 구성된 '청년정의당'의 창당준비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다. 이로써 당대표, 원내대표, 선출직 부대표 5인, 청년정의당 대표(창당준비위원장)로 구성된 대표단 회의가 신설되고 이들이 협의를 통해 운영하는 체제가 된다. 당대표가 전국위원, 대의원을 추천하는 권한도 폐지했다.

또 당원이 직접 온라인을 통해 소속 의원들에게 입법을 청원하고 당원 300명의 동의를 얻으면 입법을 추진하는 '당원입법청원'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으며 오는 9월 지도부를 포함해 모든 선출직 당직자에 대한 조기 동시당직선거를 실시하기로 했다. 선거는 9월 27일로 예정되어 있다.

정의당은 이날 특별결의문을 통해 "노동 기반 진보정당의 가치를 더 굳건히 세우고, 정의로운 복지국가 비전의 혁신과 재구성을 이뤄내며, 세습 자본주의의 고리를 끊어 평등경제로 나아가고, 모든 차별과 혐오, 배제에 맞서 인간의 존엄성을 옹호하며, 그린뉴딜로 정의로운 녹색 전환에 나설 것"이라면서 "새로운 상상력과 실천으로 정의당의 길을 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당 대표의 권력 분산, 청년들의 정치 참여 확대, 당원 참여 확대 등을 내세운 정의당의 혁신안은 하나의 '정치 실험'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혁신위원장을 맡고 있는 장혜영 의원은 지난 26일 YTN 라디오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혁신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어떻게 리더십의 혁신을 이뤄낼 것인가라는 점이다. 시스템적으로 '어떻게 심상정 이후에 우리 당의 리더십을 구조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인가라고 하는 측면에서 여러 가지 체질개선 방안들을 마련했고 그 최종적인 혁신안이 잘 받아들여질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정의당의 이러한 실험은 사실상 기존 정당들과의 차별성을 부각시켜 정의당이 '2중대'가 아닌 독립적인 진보정당임을 알리려는 상징적인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비록 마지막에 혁신안에서 제외되기는 했지만 1천원의 당비만으로도 당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지지당원제' 도입을 시도하는 등 기존 정당이 시도하지 못했던 방식을 선보이면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 박원순 전 서울시장 조문 논란 등으로 돌아선 정의당에 대한 기대를 다시 살리겠다는 뜻이다. 장혜영 의원의 말대로 '포스트 심상정'의 리더십을 찾아야한다는 숙제도 정치 실험의 한 이유다. 

이런 점에서 9월에 열리는 지도부 선거에서 선출될 당 대표에 대한 관심이 높다. 현재 배진교 원내대표, 김종민 부대표,, 김종철 선임대변인이 물망에 오르는 가운데 31일 대한항공의 '땅콩 회항'을 폭로했던 박창진 갑질근절특별위원장이 당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하지만 우려도 없지 않다. 성현 혁신위원은 혁신안에 대해 "부대표 수가 5명이 아니라 3명이어서 실패한 것이고, 강령 개정을 안 해서 실패한 것인가. 혁신위에는 해결 방안이 담기지 않았다. 혁신위는 심상정 대표의 책임 면피용으로 만들어진 기획이고 그 기획조차 실패했다"며 혁신안에 대해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새로운 지도부가 정의당의 존재감을 높일 수 있을 지에 대해서도 아직은 미지수다. 초선인 류호정, 장혜영 의원의 활동이 두드러졌지만 그들의 활동이 당의 존재감으로 이어지지는 못하고 있다. 또 당의 허리 역할을 해야할 인사들이 총선에서 모두 낙선했고 '새로운 인물들이 과연 심 대표의 영향력을 벗어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도 남아 있는 상황이다. 결국 '심상정을 넘어서느냐 못 넘어서느냐'에 따라 당의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진보정당의 존재감을 찾기 위한 정의당의 노력이 이번 혁신안을 통해 나왔지만 그 바램이 이루어질 지는 아직은 모르는 상황이다. '포스트 심상정'을 찾아야하는 상황에서 정의당이 내환을 어떻게 극복할 지가 혁신의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SW

ldh@economicpost.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