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가리개, ‘코로나19’ 감염 차단에 소용없다
상태바
플라스틱 가리개, ‘코로나19’ 감염 차단에 소용없다
  • 조명애 워싱턴 에디터·불문학 박사
  • 승인 2020.09.02 06:11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플로리다 애틀랜틱대 연구진 조사 결과
‘호기밸브’가 달린 안면부 여과식 마스크도 위험
일반 천마스크가 비말 차단에 가장 효과적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조명애 워싱턴 에디터·불문학 박사]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플라스틱 가리개를 사용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미국 플로리다 애틀랜틱대 연구진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호흡기 방울’의 이동 패턴을 시각화 한 실험에서 플라스틱 안면 가리개가 표준 천 마스크보다 더 취약한 것으로 확인됐다.

얼굴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바닥과 측면에 틈이 있는 가리개는 착용자가 기침을 하거나 재채기를 하면 더 많은 물방울이 빠져 나간다는 일부 주장이 확인된 셈이다.

숨의 들입을 쉽게 해주는 ‘호기밸브’가 달린 안면부 여과식 마스크를 사용하여 실험했을 때도 마찬가지 결과가 나왔다.

애틀랜틱대 연구진은 비(非) 의료용 천마스크, 플라스틱 가리개, 호기 밸브가 있는 마스크 등을 착용한 상태에서 재채기나 기침을 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 지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설정했다.

연구진은 속이 빈 마네킨 머리에 재채기나 기침이 나오도록 하는 수동 펌프를 달아 증류수와 글리세린을 입으로 내보냈다. 또 레이저 시트를 달아 작은 물방울의 이동 경로를 시각화할 수 있도록 했다.

플라스틱 가리개가 기침의 초기 전진동력(앞으로 나아가는 힘)을 차단했다. 그러나 미세한 물방울은 쉽게 가리개 경계선을 넘어 허공으로 퍼졌다. 밸브가 달린 마스크는 주변 허공으로 여과되지 않은 물방울을 튕겼다.

또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이 물방울은 농도가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가로 및 세로 방향으로 넓은 영역에 걸쳐 분산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천 마스크(수술용 마스크 포함)는 더 적은 수의 물방울을 배출하고 확산을 제한했다.

플라스틱 안면 가리개 등은 공기가 안팎으로 유입되기 때문에 주변 공기에 있는 모든 것을 들이마실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는 일반 천 마스크를 사용할 때 코를 노출하거나 턱에 끼고 있을 때도 마찬가지다. 이들 연구진은 지난 6월 말 천 마스크를 끼고 기침을 할 때 비말은 10센티미터 이상을 가지 못한다는 실험결과를 내놓은 바 있다.

연구진은 “가장 좋은 방법은 ‘마스크-플라스틱 가리개 조합’이며 사람과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이미 사람들에게 얼굴 가리개나 밸브가 있는 마스크에 의존하지 말라는 가이드라인을 내놓고 있다. SW

jma@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