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혜리의 부동산 라운지] 청약홈에 ‘서울 아파트’가 없다
상태바
[이혜리의 부동산 라운지] 청약홈에 ‘서울 아파트’가 없다
  • 이혜리 도시계획연구소 이사
  • 승인 2020.09.07 11:07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이보배 기자
사진=이보배 기자

[시사주간=이혜리 도시계획연구소 이사] 야당이 최근 급증하고 있는 ‘영끌족’을 예를 들며 과열된 부동산 시장을 비판하자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앞으로 있을 청약을 노려보는게 좋을 것’이라고 발언했다.

하지만 이미 로또라 불리우는 청약 역시 서울의 아파트를 중심으로 매번 수백대 일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60점대나 되야 당첨권에 겨우 가까워지는 실정이다. 예전에는 제 아무리 서울일지라도 대형 건설사의 대단지 위주로 높은 경쟁률이 형성되었으나 최근엔 건설사와 규모에 상관없이 경쟁이 치열하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 9월 3일 청약이 마감된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월동의 신목동파라곤은 156세대를 분양하는데 1만명이 넘게 몰리며 59m2 B(1:81.38)를 제외하곤 모두 200:1이 넘는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한 8월 26일 청약이 마감된 강동구 천호동 힐데스하임의 경우 59㎡ 분양 경쟁률은 693:1을 기록했고 최저당첨가점은 64점이었다.

하지만 서울의 아파트 청약은 이마저도 기약이 없다. 청약홈에 따르면 9월 둘째주 이후에는 서울시 동대문구 장안동에 99세대의 소형평수를 분양하는 장안에스아이팰리스를 제외하고는 청약 일정이 없다.

한편 서울 아파트 청약 시장을 보면 대부분 59㎡ 이하의 경쟁률이 가장 높았다. 이들의 경우 9억원 이하로 중도금 대출이 가능해 비교적 자금 조달이 수월하기 때문이다. 반면 서울 직주근접의 중심부 84㎡ 이상은보통 9억원을 상회한다. 정부의 대출규제정책으로 소위 현금 부자들이나 청약이 가능하다.

따라서 조정지역의 대출규제로 인해 서울의 30평대 아파트를 분양받기 위해서는 9억원 이상의 현금을 보유해야만 가능하기 때문에 자금조달여력이 없는 경우 대출이 불가해 조정지역 밖의 수도권으로 밀려날 수밖에 없다.

지금까지 부동산 정책이 무주택자들을 위한 정책이라는 정부의 입장과 최근 영끌족들에게 패닉 바잉을 중단하고 청약을 기다려 보라는 김현미 국토부 장관의 말과는 다르게 서울 아파트의 청약 시장은 이미 서민 무주택자들에겐 기회조차 없는 또 다른 ‘그들만의 리그’에 불과하다.

결국 원점으로 돌아가 패닉바잉과 같이 불안정한 주택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확실한 주택 공급 시그널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부동산 114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까지 1년 6개월 동안 입주물량은 4만7513가구로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6만8628가구)에 비해 30% 줄어든 수치다. 입주물량이 감소하면서 체감하는 공급 효과는 더욱 제한적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정부는 다음주 관계장관회의에서 분양대상지와 분양일정을 비롯한 구체적인 사전청약계획을 발표할 예정이지만 각 대상지 지자체의 반발이 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 정권의 임기가 1년 6개월여 남은 상태에서 아무리 빨라도 4~5년 후에나 입주할 수 있는 물량에 대한 공급 정책인 만큼 불확실성이 있기는 하지만 지금까지 강력한 부동산 수요 억제 정책등 일관된 모습을 보였듯 공급 정책 역시 지속적으로 추진해 서민 주거 안정에 도움이 되는 양질의 주택 공급이 충분히 이루어지길 바란다. SW

llhhll69@hanmail.net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