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한국민속신앙사전’ 영어로, ‘한국민속대백과사전’은 앱으로.
상태바
[문화]한국민속신앙사전’ 영어로, ‘한국민속대백과사전’은 앱으로.
  • 시사주간
  • 승인 2014.07.03 16:0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사주간=문화팀]

국립민속박물관이 ‘한국민속신앙사전’ 영문 웹서비스를 시작했다. 또 국문판 ‘한국민속대백과사전’ 전체를 스마트폰에서도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용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다.

‘한국민속신앙사전’ 영문판은 기존에 서비스되고 있는 ‘한국세시풍속사전’ 영문판의 후속 작업이다. 세시풍속과 민속신앙 관련 표제어를 동시에 검색할 수 있다.

국문판에 실린 1350여개의 표제어 중에서 외국인들이 한국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표제어 250여 개로 간추려 서비스하고 있다. 지난해 발간된 사전에 실린 520여점의 사진 외에도 영문 서비스를 위해 특별히 제작한 ‘가을고사’(Autumn Rite), ‘부군당제’(Ritual for Government Office Deity) 등 2편의 영상도 만날 수 있다.

‘한국민속대백과사전’ 애플리케이션의 아이콘은 국립민속박물관 로고를 활용했다. 첫 화면에는 전체 메뉴와 함께 ‘오늘의 이야기’와 ‘민속 퀴즈’가 있다. 찾고자 하는 단어는 검색 외에도 가나다 색인과 사전별 보기에서 찾을 수 있다. 특히 사전별 보기에서는 각 사전의 원문을 볼 수 있다. 내용과 관련된 음원이나 영상이 있으면 바로 실행해 감상할 수 있다.

또 ‘주변 검색’을 터치하면 내 주변 지도와 함께 관련 표제어를 검색할 수 있어 여행이나 관광할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한국민속신앙사전’ 영문 웹서비스는 국립민속박물관 한국민속대백과사전 사이트(http://folkency.nfm.go.kr)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한국민속대백과사전’ 애플리케이션은 사전 홈페이지와 구글플레이 등에서 내려받으면 된다.
Tag
#문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