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이상한 북한...열병식 했나 안했나
상태바
참 이상한 북한...열병식 했나 안했나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0.10.10 17:32
  • 댓글 0
  • 트위터 423,68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시부터 3시까지 장비·인원 동원 포착
진짜 열병식인지 연습인지 구분 안 돼
관영-선전 매체들 아무런 보도도 없어
북한은 10일 0시부터 3시까지 인원과 장비를 동원한 열병식을 진행했다. 사진=시사주간 DB
북한은 10일 0시부터 3시까지 인원과 장비를 동원한 열병식을 진행했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은 100시부터 새벽 3시까지 당 창건 75주년을 맞아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병력과 장비를 동원해 행진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이 행사가 진짜 열병식인지, 아니면 예행연습인지 도무지 분간할 수 없다. 정보 당국도 성격을 놓고 분석 중이다.

북한 관영언론이나 선전매체들도 이와 관련 아무런 보도를 하지 않아 그야말로 오리무중이다.

합참은 오늘 새벽 김일성광장에서 대규모 장비·인원을 동원한 열병식 정황이 포착됐다고 밝혔다.

군 당국에 따르면 이날 새벽 12시부터 오전 3시까지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대규모 군부대의 행진이 있었는데 예년과 유사한 수준에서 행사가 열렸다고 전했다.

군 관계자는 열병식 연습만 하고 그만뒀는지, 아니면 새벽에 열병식을 했는지 아직 확실치 않다고 말했다. 다만 군 당국은 행사에 동원한 북한 장비가 평양을 떠나는 정황도 포착했다고 한다.

오후 230분 현재 북한 관영 매체는 일체 보도를 하지 않고 있다. 관영매체가 관련 소식을 전하지 않을 경우 북한은 이날 행사를 열병식으로 규정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읽힐 수 있다.

정부 소식통은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대중 동원을 그만두고 병력장비 위주의 열병식을 기획했을 가능성이 있다그렇지 않고 연습만 하고 치운 성격의 행사라면 북한에서 코로나19가 외부 관측보다 더 심각한 상황일 수 있다고 말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