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푸틴이 바이든에게 축하하지 않는 이유
상태바
北, 푸틴이 바이든에게 축하하지 않는 이유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0.11.10 10:09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렘린궁, 공식 개표결과 나오면 그때가서
적대적 태도 보여온 바이든에 거부감 작용
트럼프 때보다 미-러 관계 더 악화 가능성
크렘린궁 발표 내용을 전하는 북한 대외선전매체. 사진=NEW DPRK
크렘린궁 발표 내용을 전하는 북한 대외선전매체. 사진=NEW DPRK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크렘린: 푸틴 대통령은 공식적인 결과와 법적 절차가 완료될 때까지 바이든에게 축하의 말을 전하지 않을 것이다.”

북한 대외선전매체 ‘NEW DPRK’9일 중국 웨이보에 푸틴이 바이든에게 축하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이렇게 올렸다.

이와 관련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미국 대선 승자인 조 바이든 당선인에게 축하 메시지를 보내지 않은 것과 관련해 크렘린궁은 공식 개표 결과가 나오면 그때 축하 인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리아노보스티 통신 등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우리는 공식 (선거 결과) 발표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합당하다고 생각한다면서 그 뒤에 푸틴 대통령이 축하 인사를 전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페스코프는 그러면서도 푸틴 대통령이 이미 어떤 미국 대통령과도 함께 일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음을 상기시키며 푸틴은 미국 국민의 어떤 선택도 존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푸틴 대통령은 앞서 미 대선을 목전에 둔 지난달 말 러시아는 어떤 미국 대통령과도 일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누가 대통령이 되든 개의치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선 푸틴 대통령이 바이든 승리를 축하하지 않고 있는 데는 러시아에 대해 적대적 태도를 보여온 바이든 당선인에 대한 거부감이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바이든은 대선 운동 기간인 지난달 말 CBS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에 가장 큰 위협이 되는 국가가 어디냐'는 질문에 "우리의 안보와 동맹 훼손이라는 측면에서 현재 미국에 대한 가장 큰 위협은 러시아라고 생각한다"고 강한 경계심을 표시한 바 있다.

그는 또 지난달 중순 ABC 방송과의 타운홀 행사에선 트럼프 대통령이 세계의 모든 폭력배’(thug)를 포용하고 있다면서 푸틴 대통령을 지목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푸틴 러시아 대통령 등 스트롱맨으로 불리는 권위주의 지도자들과의 친분을 강조해온 트럼프의 외교 접근법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같은 바이든 당선인의 대러 태도에 근거해 그가 집권하게 되면 개인적으로 러시아에 우호적이었던 트럼프 대통령 정권 때보다 미-러 관계가 한층 더 악화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SW

ysj@economicpost.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