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의 대선 불복, 그가 바라는 것은?
상태바
트럼프의 대선 불복, 그가 바라는 것은?
  • 임동현 기자
  • 승인 2020.11.10 16:3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인단 투표 무산, 연방의회 투표로 '실낱 가능성' 잡기
퇴임시 탈세, 보험사기 혐의 등으로 수사 '면책권 지키기'
'여론몰이로 2024년 대선 재도전 밑바탕' 분석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P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P

[시사주간=임동현 기자] 미국 대선이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당선으로 귀결되고 있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대선 불복'을 밝히며 법적 절차를 강행하고 있다. 뒤집힐 가능성은 물론 많지 않고 무엇보다 트럼프 대통령 본인도 잘 알고 있지만 불복 메시지를 통한 지지자 결집, 존재감 부각 등 다른 이유가 존재한다는 전망이 나온다.

지난 8일(이하 현지시간) 바이든 후보의 당선 확정 소식이 전해진 속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언제부터 변변찮은 언론이 우리의 차기 대통령을 주장했는가? 풀턴 카운티에서 '문제' 투표가 발견돼 수사관들이 파견됐다"며 투표에 문제가 있었음을 계속 주장했다. AP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들이 "트럼프 대통령이 패배를 인정하지 않을 것이며 (바이든 당선인의) 대통령 직에 국민 절반이 믿는 '불법 당선' 구름이 드리울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이 패배 시 선거 결과에 불복할 것이라는 점은 이미 많은 이들이 예측했던 부분이기도 했다. 선거 운동 당시에도 우편투표의 문제를 언급하며 '투표에 문제가 많다'고 주장했고 긴즈버그 대법관 사망 후 후임인 배럿 대법관의 임명을 서두른 것도 대선 불복을 위한 전략이라는 이야기가 나왔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도둑맞은 선거'라며 실제로 선거 결과에 불복하자 예측했던 이들도 '이런 전례가 없었다'며 우려를 표시하고 있는 중이다. 어떤 선거 결과가 나와도 패자가 패배를 인정하고 승자에게 축하를 보내는 것을 '관례'라고 생각한 미국인들에게는 이 관례를 깬 트럼프 대통령의 행동에 '예상은 했지만 진짜로 저럴 줄은...'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불복에 대해서는 여러 시각이 있다. 먼저 선거인단 투표를 막고 연방의회로 넘겨 실낱같은 승리 가능성을 잡고 가겠다는 계산이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올초부터 구상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연방 대법관을 급하게 임명한 이유도 연방대법원의 판결까지 최대한 끌어 막판에 결과를 뒤집겠다는 심산이라는 것이다.

김기태 변호사는 지난 9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은 일단 12월 14일로 예정된 선거인단 대통령 선거를 막고 연방의회로 넘기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국 선거 제도가 당일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추가적 절차들이 있다는 점을 이용해 선거인단 투표를 무산시키고 연방의회로 보내면 상원에는 공화당이 우세하기에 (뒤집을) 가능성이 전혀 없지는 않다"고 분석했다.

또 박상현 워싱턴업데이트 운영자는 6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연초부터 트럼프 대통령이 그 전략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지적되어 왔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투표가 박빙이 됐기에 현실이 됐다고 본다. 여기의 핵심은 12월 8일 데드라인까지 결정되지 않으면 바로 의회로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주의회에 선거인단을 선정해서 보내게 되는데 연방의회까지 가려면 총체적으로 투표가 문제가 있다. 투개표 과정에서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하고 그 과정을 준비하기 위해 계속해서 자잘한 소송들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미국의 주간지 '뉴요커'는 9일자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 심판, 두 차례의 이혼, 6차례의 파산, 26차례의 성적 비위 혐의, 4000건의 소송과 고소에도 살아남았지만 이 행운은 바이든의 승리와 함께 마감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현재 탈세, 성추행 입막음, 보험사기 등의 의혹을 받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이 승복을 하고 물러날 경우 수사 대상이 되기 때문에 면책권 유지를 위해 패배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사면이 약속될 경우 트럼프 대통령이 승복을 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딜'을 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전망이 높아 현실성이 높지 않아 보인다. 도리어 트럼프 대통령이 퇴임 전 '셀프 사면'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어 빅딜설은 힘을 잃어가는 중이다. 

여론몰이를 통해 2024년 대선에 다시 도전하려는 전략이라는 분석도 있다. 트럼프 캠프가 소송전의 정당성을 알리기 위한 대규모 집회를 기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선거 박빙', '투개표 의혹' 등을 부각시켜 존재감을 부각시킬 경우 향후 2024년 대선에서 재기를 모색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은 연임에 실패해도 다시 다음 선거 도전이 가능하며 그로버 클리블랜드 전 대통령이 22대와 24대 대통령을 역임한 바 있다. 

구자룡 변호사는 지난 9일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에서는 여기서 내 지지세를 규합해 나에 대한 지지세를 확인시킨다면 공화당에서도 트럼프가 '바이든의 대척점'인 아이콘이라고 생각할 것이고 이를 각인시키는 것이 향후 안위를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차후 도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을 해임하는 초강수를 두자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공화당)가 "트럼프 대통령은 100% 그의 권한 내에서 부정행위 의혹을 살펴보고 법적 선택권을 검토할 수 있다"며 불복 소송을 지지하는 발언을 하고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SNS에 "끝난 게 아니다"라는 말을 남겼고 '충성파'로 알려진 윌리엄 바 법무장관은 '선거 사기 주장을 조사하라'는 지침을 내리는 등 공화당 정부 각료들까지 '선거 불복'을 전면에 띄우는 모습이 연출되고 있다.

결과를 뒤집을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하지만 트럼프의 선거 불복은 마지막까지 자신의 권한을 무소불위로 휘두를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많은 우려를 낳고 있다. 여기에 미국 내에서 선거 결과를 놓고 분열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당선 확정과 취임 이후까지도 혼란이 계속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바이든 정부로서는 골치아픈 숙제가 벌써 주어진 셈이며 미국 민주주의의 헛점이 또다시 드러난 셈이기도 하다. SW

ldh@economicpost.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