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타임지 ‘올해의 연예인’으로 ’우뚝‘
상태바
방탄소년단, 타임지 ‘올해의 연예인’으로 ’우뚝‘
  • 조명애 워싱턴 에디터
  • 승인 2020.12.11 07:22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좌절로 정의된 1년 만에 성공 이뤄
음악 산업 지배력에 관한 사례 연구
사진=CJ ENM 제공
사진=CJ ENM 제공

[시사주간=조명애 워싱턴 에디터·불문학 박사] 미국의 시사잡지 타임이 방탄소년단(BTS)을 '올해의 연예인(Entertainer of the Year)‘으로 선정했다.

타임은 10일(현지시간) "세계에서 가장 큰 밴드가 됐다"며 "방탄 소년단은 여러 앨범을 발매하고, 모든 유형의 기록을 깨고, 올해 즉석 라이브 스트림에 출연하는 사이에 팝 스타덤의 정점에 올랐다“고 보도했다.

또 “그들은 좌절로 정의된 1년 만에 (이러한 성공을) 해냈다. 세상이 멈추고 모든 사람들이 (사회적) 연결을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시기였다. 다른 유명인들은 올해의 도전을 활용하려 했으나. 대부분 실패했다. 하지만 방탄 소년단과 ARMY(팬클럽)라는 국제팬 층에 대한 유대감은 전세계적인 폐쇄로 인해 깊어졌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방탄 소년단은 서양에서 확고한 발판을 마련한 최초의 한국인은 아니지만, 오늘날 그들의 엄청난 성공은 팬덤의 내부 작업과 음악 소비 방식의 변화를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BTS는 그들의 레이블을 추진하는 것에서부터 75억 달러의 IPO 가치 평가까지, ‘Black Lives Matter(흑인의 삶도 중요하다)에 100만 달러를 기부한 팬들을 고무시키는 것까지, 인간 관계를 통해 음악 산업 지배력에 관한 사례 연구라고 덧붙였다.

이어서 방탄 소년단은 그들의 또래와는 달리, 활동성과 작곡에 기여하는 방식에서 모두 반체제적인 경향을 보였는데, 이는 비록 바뀌기 시작했지만, 당시 케이팝에서는 드물었다고 전했다. 방탄소년단의 데뷔 2013년 싱글 'No More Dream'에서는 어린이들에게 거는 높은 기대와 한국의 사회적 압박에 대해 비판했다. 이들은 정신건강에 대한 자신의 도전과 성소수자(LGBTQ+ 권리)에 대한 지지에 대해 공개적으로 말해왔다. 동성혼이 여전히 한국에서 법적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 대한 저항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머리를 파스텔 색조로 염색하고 서로 사랑스럽게 팔을 걸치고, 보다 온화하고, 보다 중립적인 남성성의 형태를 모델로 삼았는데 이 모든 것이 K-pop뿐만 아니라 세계 팝 시장에서도 그들을 독특하게 만들었다고 인기 이유를 설명했다. SW

jma@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