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금강산 시설 철거하나...“우리식으로 건설”
상태바
北, 금강산 시설 철거하나...“우리식으로 건설”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0.12.20 14:17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덕훈 내각총리 금강산관광지구 현장시찰
‘선 편리성, 선 미학성’ 원칙 철저히 지켜야
현대적-종합적 국제관광문화지구 조성키로
지난해 10월 23일 금강산관광지구를 시찰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사진=NEW DPRK
지난해 10월 23일 금강산관광지구를 시찰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사진=NEW DPRK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금강산을 인민 서비스의 명산, 세계가 부러워하는 문화 휴양지로 탈바꿈시키겠다.”

북한 대외선전매체 ‘NEW DPRK’20일 중국 웨이보에 이같이 올리고 김덕훈 북한 내각총리가 금강산 지역을 종합적이고 현대화된 국제관광문화지구로 조성하기 위한 연도별, 단계별 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게시했다.

그러면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1023일 금강산관광지구를 시찰한 사진과 장전항 모습 등이 담긴 11장의 사진을 올렸다.

이와 관련 조선중앙통신은 북한의 경제를 총괄하는 김덕훈 내각총리가 금강산관광지구의 개발사업 현장을 시찰하고 호텔, 골프장, 스키장 등을 우리식으로 건설할 계획을 밝혔다고 20일 보도했다.

통신은 이날 김 내각 총리가 고성항 해안관광지구, 해금강 해안공원지구, 체육문화지구 등을 돌아보면서 명승지들을 개발하여 인민들의 문화 정서적 요구를 최상의 수준에서 충족시킬 데 대한 당의 구상을 금강산관광지구총개발계획에 정확히 반영하고 집행하는 데서 나서는 실무적 문제들을 토의했다고 전했다.

이어 금강산지구를 현대적이며 종합적인 국제관광문화지구로 훌륭히 꾸리기 위한 개발사업을 연차별, 단계별 계획에 따라 밀고 나가며, 인민들이 자연경치를 한껏 즐기면서 휴식할 수 있게 건설에서 선 편리성, 선 미학성의 원칙을 철저히 지킬 데 대해 언급했다고 통신은 밝혔다.

또한 김덕훈 총리는 관광지구를 금강산의 자연경관에 어울리면서도 민족적 특성과 현대성이 결합된 우리 식으로 건설함으로써 민족의 명산 금강산이 인민을 위해 복무하는 명산, 온 세상이 부러워하는 문화휴양지로 되게 할 것을 강조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앞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1023(북한 매체 보도일 기준) 금강산을 시찰하며 보기만 해도 기분이 나빠지는 너절한 남측 시설을 싹 들어내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이후 북한은 연락사무소를 통해 금강산의 남측 시설물을 모두 철거해 달라는 대남 통지문을 지속해서 발송했다. 이후 북한이 올해 130일 코로나19 전염 위험을 방지하고자 금강산 시설 철거를 당분간 연기한다는 통보문을 보내오며 협의는 중단됐다.

김덕훈 총리의 현장시찰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중단된 금강산 기존 시설 철거 및 재개발 의사를 재확인한 것으로 해석돼 주목된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