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김종철 불고소 모순? 피해자 의사 존중이 우선"
상태바
정의당 "김종철 불고소 모순? 피해자 의사 존중이 우선"
  • 황채원 기자
  • 승인 2021.01.28 13:4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열린 정의당 비상대책회의. 사진=뉴시스
28일 열린 정의당 비상대책회의. 사진=뉴시스

[시사주간=황채원 기자] 정의당의 '김종철 전 대표 불고소'와 '친고죄 폐지'를 비판하는 보수 야권 일각의 목소리에 "피해자의 의사를 존중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다시 강조했다.

배복주 정의당 부대표는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정의당은 성폭력 범죄의 비친고죄 입법 취지에 전적으로 동의하며 이는 피해자인 장혜영 의원도 잘 알고 있다"면서 "피해자가 고소를 진행하지 않기로 한 것은 자신을 위한 선택이라고 분명히 입장을 밝혔으며 피해자의 명확하고 분명한 의사를 존중하는 것이 우선이다. 피해자가 원하는 해결 방향에 비친고죄를 적용해 해석하거나 입법 취지에 반대한다는 발언은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

앞서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등이 김 전 대표를 고발하지 않은 것을 두고 "친고제 폐지에 앞장선 진보정당의 입장과 모순된다"고 비판했고 보수 시민단체인 활빈단이 김 전 대표를 경찰에 고발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

배복주 부대표는 "정의당은 피해자 의사를 최대한 존중하는 방식이기에 당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조치를 취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실천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라면서 "이는 성폭력 범죄가 형사사법절차만이 아니라 조직 내 적법한 절차를 통해 다루어지는 것도 존중되어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배 부대표는 "피해자와 연대하려는 시민들과 당원분들이 200여건이 넘는 (2차 가해 관련) 제보를 해주셨다"면서 "제보된 내용을 검토해 당 차원에서 적극 대응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SW

hcw@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