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찮은 北 영변 핵시설...건물서 증기·연기 뿜어져
상태바
심상찮은 北 영변 핵시설...건물서 증기·연기 뿜어져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1.03.31 09:20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화학실험실 내부-화력발전소 건물
새로운 재처리 준비 또는 시작 가능성
김정은 위원장이 한·미 압박 높이는 중
북한 영변 핵시설 모습. 사진=시사주간 DB
북한 영변 핵시설 모습.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 영변 핵시설 내 핵물질 추출에 사용되는 건물이 가동 중인 정황이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북한이 핵무기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는 관측은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행정부에 서서히 압박을 높이려는 의도라는 해석이다.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북한 전문 사이트 분단을 넘어’(Beyond Parallel)30일 찍힌 상업위성 사진을 토대로 영변 방사화학실험실 내부와 화력발전소의 두 작은 건물에서 증기 또는 연기가 뿜어져 나오는 장면이 찍혔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4주간 화력발전소에서 관측된 활동에 뒤이은 것이라고 밝혔다.

방사화학실험실은 핵무기에 사용되는 플루토늄을 추출하기 위해 사용 연료봉을 재처리하는 곳이다.

분단을 넘어방사화학실험실 내부의 어떤 굴뚝에서 증기나 연기가 피어오르는 것은 상업위성 사진에 자주 관측되지 않았다면서 이런 정황이 재처리 활동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지만 누군가 이 건물에서 열을 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분단을 넘어화력발전소의 저장고가 지난 2주간 채워진 사진도 있다면서 이런 가동 상황은 순항미사일, 탄도미사일 발사 이후 관찰됐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이런 활동은 새로운 재처리의 준비 또는 시작일 가능성이 있다한국과 미국에 대한 압력을 서서히 높이려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전략적이고 정치적인 움직임일 수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실험용 경수로, 5(메가와트) 경수로, 원심분리기 시설이나 철로 야적장에서는 별다른 활동이 관측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아울러 건설 작업, 차량과 사람의 이동 등 시설 내 소규모 활동이 있지만, 이 수준의 활동은 과거에 관측된 것과 유사하다고 평가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