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총리, ‘코로나19’ 확산에 선거패배 ‘이중고’
상태바
스가 총리, ‘코로나19’ 확산에 선거패배 ‘이중고’
  • 박상진 도쿄·베이징 에디터
  • 승인 2021.04.27 07:52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65%가 스가 정권의 코로나 대책 부정평가
식당 오후 8시에 문 닫고 주류 판매 금지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박상진 도쿄·베이징 에디터] 스가 요시히데 총리가 이끄는 자유 민주당이 취임 후 첫 번째 총선에서 패배한데다 ‘코로나19’ 감염 확산이 또 다른 위기를 불러오고 있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26일 쿄토뉴스는 “(이런) 위태로운 입장을 감안할 때 슈가는 당장 총선을 실시할 가능성이 낮으며 임기가 9월로 끝나는 시점에 권력을 잃을 위기에 처해있다”고 보도했다. 자민당은 일요일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가 치러진 3개 지역에서 완패했다. 이번 선거는 지난해 9월 스가 정권이 출범후 처음으로 실시한 선거다.

일본 언론은 자민당 총재 임기 만료와 10월 21일 중의원 임기 만료를 앞둔 스가 정권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이 강하다고 해석했다. 니혼게이자이는 “감염 수습에 출구가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정권의 대응을 둘러싼 유권자의 심판이 됐다”고 평가했다. 같은날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65%가 스가 정권의 코로나19 대책을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이달에 실시 된 교도뉴스 여론 조사에서도 44%에 그쳐 지난 9월 취임 직후 66.4 %에 훨씬 못 미친다.

스가는 전염병 대응에 비판을 받았다. 여행 보조금을 지원하려는 그의 시도는 감염의 통로로 비난을 받았으며, 지금까지 일본 인구 1억2,600 만 명 중 약 1%만이 예방접종을 받았다.

일본 헌법 민주당은 홋카이도에서 보궐 선거에서 승리했다. 자민당은 전직 농무장관이 뇌물 수수 사건으로 사임 한 후 자민당이 후보를 내지 않기로 결정했다.

총리는 그 전에 가장 강력한 무기 중 하나인 하원을 해산할 수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이달 초 미국 여행에서 돌아온 후 그렇게 할 수 있다는 추측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 선거의 패배는 스가가 가까운 장래에 그 옵션을 사용할 기회를 박탈했다.

일본 정부가 세 번째로 전염병에 대한 비상 사태를 선포한 후 도쿄와 오사카, 교토, 효고의 서부현 등지에서는 감염을 억제하기 위한 더 엄격한 제한이 시행됐다. 식당은 오후 8시까지 문을 닫고 주류 판매가 금지됐으며 백화점과 영화관은 문을 닫는다. 스포츠 이벤트는 팬없이 진행된다. SW

psj@economicpost.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