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듬칼럼] 어린 강아지 입양 준비
상태바
[보듬칼럼] 어린 강아지 입양 준비
  • 이용선 훈련사
  • 승인 2021.06.04 09:39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이용선 보듬컴퍼니 훈련사] 이미 어린 강아지를 키워본 보호자님이라면 어린 강아지가 얼마나 많은 일을 벌이는지 대략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어린 강아지를 입양한 보호자님은 어린 강아지가 어떤 일들을 벌이는지에 대한 감각이 없을 수 있기에 그런 초보 보호자님들을 위해 몇 가지 팁을 드리기 위해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먼저, 강아지들을 처음 집에 입양했을 때 명심해야 할 점은 집은 강아지라는 동물이 살아가는 자연환경이 아니라는 것이고, 개라는 동물을 집에서 살도록 데려온 보호자는 그들이 집안에서 어떻게 행동하기를 원하는지를 강아지에게 차근차근 가르쳐야 합니다. 예를 들면 어떤 것은 씹어도 되는지, 어디에서 대소변을 할지, 출입이 가능한 공간은 어디인지 등 많은 것들을 가르쳐야 합니다.

1. 유혹 거리 제거

강아지를 집에 데려오기 전에, 강아지가 유혹당할만 것들이 있는지 집을 전체적으로 둘러보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시야에서(강아지의 키 높이) 씹을 수 있는 물건처럼 보이는 모든 것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사실 거의 모든 것입니다. 휴대전화 충전기, 전선, 리모컨 등 작은 물건들은 강아지가 닿지 않는 곳에 두길 바랍니다. 만약 아끼는 물건이고 강아지가 닿지 않는 곳에 둘 수 없는 구조의 물건이라면 강아지가 출입할 수 없는 방으로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2. 출입 통제

기본적으로 각 방의 출입을 막을 수 있는 안전문이나 울타리를 설치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어린 반려견과 함께 집에서 지내고 함께 잠자는 것은 유년기에 좋은 도움이 되지만, 충분히 성장한 반려견이라면 잠자리를 분리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안전문이나 울타리는 그런 기반을 쌓을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출입 가능한 곳과 출입을 할 수 있지 않은 곳들을 구분하여 여러 사고를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의 경우 현관 쪽에 안전문을 설치하여 혹시 신발을 뜯거나 하는 일을 방지했습니다.

3. 화분

많은 가정에서 키우는 식물들은 우리 반려견에게 독성이 있습니다. 집에 있는 각 식물이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있더라도 꼭 그 식물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많은 가정에서 키우는 몬스테라, 알로카시아, 여러 꽃은 반려견에게 해로운 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위적으로 영양제나 비료를 첨가한 화분 속의 흙 또한 해로운 화학물질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안전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화분은 치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어린 반려견은 생각보다 쉽게 화분에 유혹을 느끼고 그것을 파헤치거나 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켄넬

아무리 뛰어난 보호자라 할지라도 온종일 강아지에게 온 신경을 집중할 수 없습니다. 때때로 보호자도 휴식을 취하거나 TV를 보거나 다른 일을 할 수도 있기에 잠깐 반려견을 켄넬이란 공간에 머물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샤워를 하기 전 어린 반려견을 켄넬에 오래 씹을 수 있는 간식과 함께 머물게 하고 샤워를 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샤워를 하거나 다른 일을 할 때 반려견이 크게 문제를 일으킨 경험이 거의 없습니다.

어린 반려견이 켄넬 적응을 도울 수 있는 좋은 습관들이 있습니다.

- 반려견의 식사를 항상 켄넬에서 급여하기 (오래 씹는 간식 포함)
- 보호자가 청소기를 돌릴 때 켄넬에 머물게 하기
- 보호자 식사 시간에 켄넬에서 머물게 하기

다만, 어린 강아지를 한 번에 긴 시간을 켄넬에서 머물게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어린 강아지는 장시간 대소변을 참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대소변을 마친 상태에서 켄넬 연습을 하면 훨씬 효율적입니다. 처음에는 5분, 10분씩 머물게 하고 이후 조금씩 시간을 늘려가며 연습하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에 따라 어린 강아지로부터 우리의 집을 안전하게 만들었으니, 우리는 어린 강아지를 재미있고, 풍요롭게 해주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새로운 가족이 된 어린 강아지는 개라는 동물이 적응해오고 지내오던 자연환경이 아닌 우리 집에서 살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달리고, 쫓고, 사냥하고, 씹는 것을 이제 더는 자유롭게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많은 자연적 행동을 강아지에게 재현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그들은 보호자님의 소파, 식탁, 옷 같은 다른 곳에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을 것입니다. SW

ys.lee@bodeum.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