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한국 침략당하면 방위조약 따라 대응”
상태바
조 바이든 “한국 침략당하면 방위조약 따라 대응”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1.08.20 09:07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등 동맹국, 아프간 상황과 근본적 차이점
‘한 나라에 대한 군사공격 회원국 전체가 대응’
설리번 보좌관 “한국서 미군 철수계획 없을 것”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ABC방송과 인터뷰에서 한국과 아프간 상황은 다르다고 말하고 있다. 사진=AP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ABC방송과 인터뷰에서 한국과 아프간 상황은 다르다고 말하고 있다. 사진=AP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한국 등 동맹국과 아프가니스탄의 상황이 근본적으로 다르다면서 한국이 침략을 받을 경우 미국이 방위조약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19(현지시간) ABC방송과 인터뷰에서 아프간 사태를 계기로 중국이 타이완을 향해 미국에 의지하지 말라는 주장을 하고 있는 것과 관련된 질문에 “(아프간과) 한국, 타이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점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그 섬(타이완)이나 한국에서 내전에 근거한 협정이 아니라 통합정부에 근거한 협정을 맺은 상황이라며 실제로 이들 정부들은 악당들이 자신들에게 나쁜 행위를 못하도록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 등에 대한 침략 상황에 대응할 것이라는 점도 분명히 하면서 미국은 모든 약속을 지켰다고 강조했다.

미국이 조약 5에 대한 불가결의한 약속을 맺은 만큼 만약 누군가 나토 동맹국들을 침략하거나 행동에 나선다면 대응에 나설 것이라는 취지다.

바이든 대통령이 언급한 조약 5나토 헌장 5를 의미하는 것으로 한 나라에 대한 군사 공격을 회원국 전체에 대한 침략으로 간주해 개별 회원국 혹은 집단으로 대응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미국과 한국은 한미상호방위조약’ 3조에 이 내용을 명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어 일본과 한국, 타이완에도 같은 대응을 할 것이라며 아프간 상황과는 비교 자체가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앞서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17일 언론브리핑에서 주한미군 철수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설리번 보좌관은 기자들의 관련 질문에 “(바이든) 대통령은 그가 반복해서 밝혔듯이 한국이나 유럽에서 미군을 철수할 의사가 전혀 없다고 말해왔다고 대답했다.

이어 우리가 오랜 시간 실제 주둔을 유지한 곳이고 내전도 벌어지지 않았다면서 외부 적의 잠재성을 다루고, 외부 적으로부터 우리의 동맹을 보호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아프간 철군 후폭풍으로 취임 이후 최악의 위기에 직면했다.

아프간 내 혼돈 상황으로 국내외에서 거센 역풍이 몰아쳐 지지율이 크게 떨어졌고, 여당인 민주당 내에서도 매서운 비판이 나오고 있다.

바이든 행정부는 이번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다른 국정 어젠다에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SW

ysj@economicpost.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