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중단…전세대출 실수요자 패닉
상태바
대출 중단…전세대출 실수요자 패닉
  • 이민정 기자
  • 승인 2021.08.25 09:0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은행, 11월까지 신규·증액·재약정 불가
우리은행, 3분기 한도 소진으로 제한 취급
"기존 차주가 증액하려면 타은행 갈아타야"
"금리·한도 등 꼼꼼하게 확인, 비교할 필요"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이민정 기자] 이사대란 오나. 가을 이사철을 앞두고 일정을 조율하던 실수요자들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NH농협은행이 지난 24일부터 가계대출 신규 취급을 한시적으로 중단한 데 이어 다른 은행들도 총량 관리를 위한 추가 대책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돼서다. 대출을 염두에 둔 고객들은 제때 대출을 받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길까 우려하고 있다.

25일 은행권에 따르면 NH농협은행과 우리은행이 신규 전세대출 취급을 일시적으로 중단했다. 이에 따라 시중은행 일선 영업점에서는 "농협은행에서 주담대를 받으려고 했는데 안 된다고 하니 여기서는 받을 수 있는지", "전세대출을 받을 계획인데 빨리 신청하는 게 좋은지" 등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앞서 잔금일이 10월이라고 소개한 사례의 경우 NH농협은행에서 대출을 받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농협은행은 전날부터 3개월간 부동산담보대출, NH전세대출 등 신규 취급을 중단했다.

하지만 일시적으로 전세대출 신규를 제한한 우리은행에서는 가능하다. 우리은행은 올해 들어 전세대출 분기별 한도를 설정했고, 3분기 한도 소진으로 다음달 말까지 신규를 받지 않는다.

다만 승인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있어 다음달 접수를 하면 10월 잔금일은 맞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중단기간이라도 기존 전세대출 신청 취소분이 나오면 신규 취급이 가능하다. 두 은행을 제외한 KB국민·신한·하나은행 등 나머지 은행은 전세대출 제한이 없어 자신에게 맞는 금리·한도 조건을 따져보고 최종 선택하면 된다.

한 은행 관계자는 "어떤 은행이 추후에 제한 조치를 할지 모르니 잔금일이 한 달 이내인 분들은 가급적 서둘러 신청하는 걸 권하고 있다"며 "대출 승인 유효기간이 한 달이니까 얼른 신청해서 마음 놓으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농협은행에서 전세대출을 받았던 기존 고객이 보증금을 올려달라는 집주인 요청으로 대출금을 증액하는 건 가능할까. 한마디로 말하면 11월 말까지 불가능하다. 재약정도 마찬가지다.

실수요자들을 이렇게 혼란스럽게 만든 건 가계대출 증가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기 때문이다. 은행들은 가계대출 총량을 관리하라는 금융당국 주문에 기존 고객 이탈을 감수하면서 이같이 결정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말 가계대출 잔액은 1705조3000억원으로 기존 기록을 갈아치웠다. 전년 동기 대비 10.3%(159조2000억원) 늘어난 규모다. 가계대출 중 주택담보대출은 948조3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6%(75조2000억원) 증가했다. 이에 대해 한은은 아파트 매매와 전세 거래 관련 자금 수요가 지속된 영향으로 봤다.

올해 들어 전세값이 끝없이 치솟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전세값이 오르다 보니 주요 은행에서 취급한 전세대출 잔액도 118조원을 넘어섰다.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은행의 지난달 말 전세대출 잔액은 한 달 새 1조9728억원 늘어난 118조3064억원으로 집계됐다. 보통 7월 임대차 시장은 장마와 여름휴가 등으로 비수기에 속하는데 급증세를 보인 것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다른 은행으로 갈아탄다(대환대출)고 무조건 금리나 한도가 불리한 건 아니기 때문에 잘 따져볼 필요가 있다"며 "불안하겠지만 이번 기회에 더 유리한 조건을 찾아갈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지난 23일 "농협은행·농협중앙회의 주담대 등 취급중단과 같은 조치가 금융권 전반으로 확산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입장을 내놨다.

금융위는 "지난 1년반 동안 코로나19 극복과정에서 신용팽창이 빠르게 진행됐고, 이러한 상황이 지속될 경우 금융안정을 위협할 우려가 있는 만큼 향후 민간신용 공급조절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경제주체들도 이러한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자금 조달 등을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위는 또 "가계부채 리스크관리를 소홀히 했던 일부 은행의 대출 취급 중단 조치로 금융소비자 불편이 발생하지 않는지 면밀히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SW

lmj@economicpost.co.kr

Tag
#대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