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세계의 금융기관 허브 명성 사라지나
상태바
홍콩, 세계의 금융기관 허브 명성 사라지나
  • 조명애 워싱턴 에디터
  • 승인 2021.08.31 07:3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콩 떠나는 사람에게 퇴직기금 지급 거부 법안 마련
HSBC, AIA, 마뉴라이프 등 진퇴양난
홍콩=AP
홍콩=AP

[시사주간=조명애 워싱턴 에디터·불문학 박사] HSBC 등 세계 유수의 금융기관 중 4분의 3이 홍콩에서 사업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은행은 중국 공산당의 뜻에 맞춰야 하는 변화로 인해 압박을 받고 있으며 앞으로 더 힘들어 질 것으로 보인다.

이들 금융기관은 홍콩에서 운영 방식에 압력을 가하는 지정학적 위험 증가와 씨름해 왔다. 가장 최근의 타격은 영국 식민지 지배 기간에 주로 발급된 특별 영국 여권으로 홍콩을 떠나려는 홍콩인에게 퇴직 기금을 지급하지 말라는 공산당 명령이다. 이 반제재 법안(anti-sanctions law)은 지난주 베이징에서 통과될 예정이었으나 투표가 연기됐다.

CNN은 전문가들의 말을 빌어 업무의 글로벌 특성으로 인해 도시의 금융 기관에 골칫거리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HSBC, AIA, 마뉴라이프(Manulife)와 같은 거대 글로벌 금융기관은 이미 연금 접근에 대한 엄격한 규제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지난 1월 홍콩 정부는 더 이상 영국 국적(해외) 여권을 유효한 신분 증명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올 봄에 또 다른 발표로 이어졌는데, 사람들이 의무적립금(MPF)의 조기 인출을 위해 BN(O) 여권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했다. 수백만 명의 거주자들이 일반적으로 65세에 타낼수 있는 계좌에 퇴직금을 적립한다.

AIA, HSBC, 마뉴라이프는 모두 CNN에 규제 요구 사항에 따를 것으로 보인다. HSBC는 홍콩 경찰이 민주화를 지지하는 전 의원인 테드 후이와 그의 가족에 대한 계정을 동결한 후 올해에도 회사에 대한 정밀 조사에 직면했다고 밝혔다. 이 사건은 외국 정치인들 사이에서 분노를 불러일으켰고 CEO인 노엘 퀴인은 영국 의회에 소환됐다.

HSBC, 항셍은행, 스탠다드차타드 모두 제재금지법에 대한 CNN의 논평요청을 거부했다.

홍콩은 오랫동안 세계 최고의 금융 허브 중 하나였다. 그러나 기업들은 서방과 중국 사이에 고조되는 긴장의 균형을 맞추는 어려운 위치에 서있다. SW

jma@economicpost.co.kr

Tag
#홍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