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 사주' 의혹…조성은 "내가 제보자" vs 김웅 "제보 이유 알 수 있을 것"
상태바
'고발 사주' 의혹…조성은 "내가 제보자" vs 김웅 "제보 이유 알 수 있을 것"
  • 이보배 기자
  • 승인 2021.09.11 09:59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TBC 뉴스룸 출연해 "윤석열·김웅 법적 조치"
김웅 "어떤 공작들 이뤄지는 지 국민이 판단"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와 공익신고자가 자신이라고 밝혔다. 10일 JTBC 뉴스룸에 출연한 조 전 부위원장은 이 같은 사실을 밝히면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법적 조치를 예고했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어떤 공작들이 이뤄지는 지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고 말해 후폭풍이 예상된다. 조 전 부위원장과 김 의원의 이날 발언을 따라가봤다. <편집자주>

사진=뉴시스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가 자신이이라고 밝혔다. 사진=JTBC 뉴스룸 방송 캡쳐

[시사주간=이보배 기자] 윤석열 검찰 '고발 사주' 의혹을 폭로한 제보자이자 공익신고자인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중앙지검이 아닌 대검 민원실에 고발장을 접수하라고 했다"고 10일 밝혔다. 

조 전 부위원장은 이날 JTBC 뉴스룸에 출연해 "4월3일과 8일 고발장까지 전송한 후 일반전화로 '꼭 대검 민원실에 접수해야하고, 중앙지검은 절대 안 된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뉴스버스에 제보를 했고, 대검 공익신고를 한 당사자가 맞느냐는 질문에 "대검찰청에 혹은 그 이후에 다른 수사기관에 제보한 본인이 맞다"면서 언론제보에 대해서는 "제보라기 보다 사고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제보라는 것은 당사자의 의지가 담겨있는 적극적인 행위인데 자연스러운 관계에서 알게 됐고, 보도 강행에 대해서는 한 달 넘게 고민했지만 보도를 하겠다는 내용이 통보식으로 왔기 때문에 대응을 할 수 없었다는 설명이다. 

◇조성은 "김웅, 꼭 대검에 접수하고 중앙지검 절대 안 된다 해"

그동안 자신이 제보자가 아니라는 취지의 답과 페이스북에도 그런 취지의 글을 올린 것에 대해서는 "언론 보도가 되기 전에 수사기관에 제출을 먼저 했고, 이후 정식으로 수일이 걸리는 절차를 마치고 나서 제 입장이 정리되는게 적절하다고 생각했다"면서 "사실 시간이 조금 필요했다. 그런 부분 때문에 다시 한번 본의 아니게 사실과 다른 부분을 말씀하게 된 점을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USB와 당시 사용하던 핸드폰 등 증거자료를 가지고 나온 조 전 부위원장은 김웅 국민의힘 의원과 주고 받은 고발장 등 자료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2020년 4월3일날 거의 처음 기사 하나와 내용을 보낸 게 첫 (텔레그램) 대화의 시작이었고, 100장에 가까운 이미지 파일을 (김 의원이) 일방적으로 전송했다"면서 "그리고 4월8일 이후에는 개인적으로 연락을 하거나 개인적 사담조차 연락한 바가 없기 때문에 (고발장 관련 내용이) 김웅 의원과 대화한 전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4월3일 제출했던 이미지와 고발장들에서는 특별한 내용이 없었지만 4월8일 고발장까지 전송한 후에는 텔레그램 전화 후 일반전화로 다시 연결되서 '꼭 대검 민원실에다가 접수를 해야 하고, 중앙지검은 절대 안 된다'라는 말씀을 하셨다"고 강조했다. 

조 전 부위원장은 김 의원이 자신에게 고발장을 전달한 이유에 대해 "오늘까지도 김웅 의원 개인에 대한 사적 감정은 없다. 이 부분은 사실 그때 어떤 계기가 됐든 일부 신뢰하는 마음이 있었기 때문에 줬다고 생각한다"면서 "그 신뢰가 어떻게 형성 됐는지는 내심의 영역이라서 제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고발장 등 자료를 조 전 부위원장에게 건넨 것으로 알려진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조 전 부위원장이 제보자라고 밝힌 것과 관련 "제보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뉴시스
고발장 등 자료를 조 전 부위원장에게 건넨 것으로 알려진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조 전 부위원장이 제보자라고 밝힌 것과 관련 "제보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뉴시스

또 "대검찰청에 접수해달라고 한 뒤에는 만나거나 그런 적은 딱히 없는 것 같다"면서 고발장을 작성한 인물로 알려진 손준성 검사에 대해서는 "후보자 캠프 사람인 줄 알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윤 전 총장과 김 의원에 대한 법적 조치를 강조했다. 

그는 "수요일 두 분의 기자회견을 보고 법적 조치를 안 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오늘 여기에 나온 이유도 검찰총장을 역임했던 사람, 그리고 검찰출신 국회의원으로서 절대 할 수 없는 언행을 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사적감정을 배제하고서라도 반드시 법 조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형사조치와 민사에는 최고로 높은 정도의 책임을 물어야 하지 않을까 하고 별도의 공인신고자보호법위반 등도 함께 처리할까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웅, 여권 인사 개입? "제보 충격적인 이유 알 수 있을 것"

한편, 김 의원은 이날 조 전 부위원장의 '고발 사주' 의혹 제보 인정에 대해 "어떤 공작들이 이뤄지는지 국민이 판단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뉴스버스에서 제보자가 공익제보자로 신분이 전환됐다고 해서 그분의 신원을 밝힐 수가 없었고, 다음날 대검찰청에서 공익제보자 신분에 해당한다고 급하게 이례적으로 입장을 발표했다. 이런 것만 보더라도 과연 어떤 공작이 이뤄지는지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중앙지검이 아닌 대검에 고발장을 내라고 했다'는 조 전 부위원장의 발언에 대해서는 "기자회견에서도 말했는데, 그 대화를 기억하면 그 자료를 줬는지 안줬는지 당연히 기억 나야하는 게 아니냐"고 말했다. 

'조 전 부위원장이 언론에 제보한 이유가 추정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제가 그때도 제보자가 누군지 알면 (제보의) 충격적인 이유, 제보의 목적을 충분히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면서 "더 보시면 그런 내용을 알 것 같다"고 답했다. 

'충격적인 것'이 여권 인사와 관련된 것이냐는 질문에는 "전체적인 걸 다 포함해서다. 꼭 여권의 누구라고 말하기는 어렵고, 지금 대선 정국이라 민감한 상황인데 지금 공수처에서 수사가 들어온 것은 대권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권 인사 개입 여부에 관심이 쏠린 시점에서 조 전 부위원장은 대검과 공수처에 휴대전화 등을 임의제출하기 전인 지난달 중순 박지원 국정원장을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원장 측은 "자주 만나는 사이이고, 그 이후에도 만났지만 이번 사건과 관련된 대화는 전혀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SW

lbb@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