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앙정보국 변신 중…중국,러시아에 집중
상태바
미중앙정보국 변신 중…중국,러시아에 집중
  • 조명애 워싱턴 에디터
  • 승인 2021.12.11 07:59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년간 지속된 대테러 전쟁에서 벗어난 새로운 시도
인적 네트워크 활용 정보원까지 무력화된 상태 복원
사진=AP
사진=AP

[시사주간=조명애 워싱턴 에디터·불문학 박사] 미중앙정보국(CIA)가 변신을 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0일(현지시간) CNN은 CIA가 지난 20년간 지속된 대테러 전쟁에서 벗어나 중국, 러시아와 같은 적국에 더 집중하기 위해 스파이 네트워크를 훈련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점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CNN은 일부 전직 장교들과 정보 감독관등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 CIA가 복잡한 국가, 중국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필요한 전통적이고 조용한 전술로 돌아가야 한다고 보도했다.

또 이 변화는 CIA가 중국 임무에 중요한 것으로 보이는 원격 전초기지를 더 잘 배치할 수 있게 할 것이라면서 서아프리카와 같은, 중국의 인프라 투자가 많지만, 이 조치와는 너무 동떨어져 있는 것으로 보이는 곳들이 바람직한 임무가 될 것이라는 소식통들의 말을 전했다.

이는 또한 CIA가 장기간에 걸쳐 적절한 전문성을 가진 임원을 개발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봤다. 중국어를 구사하는 사람들을 더 많이 고용하고 기술에 투자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러한 움직임은 CIA의 핵심인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한 정보원(human intelligence collector)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CIA 대변인은 성명에서 "전반적으로 우리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어떠한 인사 이동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도 언급하기를 거부했다.

데이비드 코언 CIA 부국장은 최근 열린 정보회의에서 "우리가 깨달은 것은 우리가 중국 주변의 우리의 노력을 정말로 강화하고 일치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고 말했다.

전현직 정보 당국자들은 중국 내부의 미국 정보, 특히 CIA의 밑천인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한 정보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절망적일 정도로 빈약하다고 말한다.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2010년부터 몇 년 동안 베이징은 CIA의 신예 모집 요원 네트워크를 효과적으로 약화시켰고, 2년 동안 12명 이상의 정보원을 살해하거나 투옥시켰다.

정보계의 중국 대응 능력에 대한 2020년 보고서는 "전략적 위협과 새로운 위협에 대한 1990년대의 무관심은 대부분 바뀌지 않았다"고 경고했다.

한편, 빅데이터와 유비쿼터스 감시 기술의 급속한 확산으로 인해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한 정보원들이 활동하기가 더 어려워졌다. CIA 작전장교가 단순히 새로운 여권을 들고 다른 나라에서 새로운 신분을 취할 수 있었던 시대는 지났다는 것이다.

CIA가 작전관을 관리하는 방법의 변화는 중국을 겨냥한 첩보 및 분석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취한 많은 변화 중 하나이다. 이 기관은 최근 ‘중국 미션 센터’를 설립했는데, 이는 오직 한 국가에만 초점을 맞춘 것이다.

미국 정보기관은 중국 관련 지출을 지난해에만 20% 가까이 늘리는 등 중국에 대한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 SW

jma@economicpost.co.kr

Tag
#CI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