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공급망 악몽에서 희미한 희망이 나타나다”
상태바
“미국 공급망 악몽에서 희미한 희망이 나타나다”
  • 조명애 워싱턴 에디터
  • 승인 2021.12.13 06:10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구 혼잡 완화,운송가 하락, 배송 빨라져
트럭 운전사, 컴퓨터칩 부족은 여전해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시사주간=조명애 워싱턴 에디터·불문학 박사] 미국의 물류 공급이 조금씩 풀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항구의 혼잡이 완화되고 있으며 운송 가격은 조금씩 떨어지고 있다. 배송도 빨라지고 있다.

12일 CNN은 공급망의 악몽에서 희미한 희망이 나타나다며 공급망의 혼란이 마침내 정리되기 시작했다는 신호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공급망의 악몽이 끝났다는 말은 아니며 상황이 곧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기업들은 여전히 ​​트럭 운전사 부족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컴퓨터 칩을 포함한 핵심 부품은 여전히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오미크론 변이는 공급망에 새로운 압력을 가하고 있다.

그래도 병목 현상이 풀리기 시작했다는 증거가 있다. 공급망에 대한 전례 없는 스트레스가 미국의 역사적 수준의 인플레이션에 크게 기여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는 고무적인 현상이다.

무디스의 맷 콜야어 이코노미스트는 "최악의 상황이 끝난 것 같다는 확신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상황이 개선되고 있음을 시사하는 데이터가 있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불확실성이 있다"고 부언했다.

물류 네트워크는 ‘코로나19’ 발병으로 세계 경제가 셧다운되었다가 빠르게 재개되었을 때 엄청난 부담을 받았다. 상품에 대한 수요가 치솟았고 적시 공급망이 압박을 받았다. 코로나바이러스 발병과 전 세계의 일관되지 않은 건강 프로토콜이 혼란을 가중시켰다.

그러나 낙관적인 이유는 최근 경제 보고서에서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공급관리연구소(Institute for Supply Management)의 제조조사에서 수주 잔고지수는 5월 70.6의 최고 기록에서 11월 61.9로 떨어졌다. 공급업체 배송율은 비록 매우 낮은 수준이지만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댈러스 연방준비은행의 제조업 지수는 11월 미충족 주문 수준이 하락했고 상품 인도 시간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프리스(Jefferies)의 이코노미스트인 토마스 시몬스는 "미국 전역의 공급망이 완전히 회복되려면 여전히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지만 적어도 정상화를 향한 첫 번째 단계는 제자리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SW

jma@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