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인플레이션이 정점에 도달했다”
상태바
“미국 인플레이션이 정점에 도달했다”
  • 조명애 워싱턴 에디터
  • 승인 2022.05.02 06:46
  • 댓글 0
  • 트위터 386,2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전략가들 연이어 분석 결과 내놔
운송요금 하락 등 좋은 신호 나타나
뉴욕 증권거래소(NYSE). 뉴욕=AP
뉴욕 증권거래소(NYSE). 뉴욕=AP

[시사주간=조명애 워싱턴 에디터·불문학 박사] 일부 분석가들 미국 인플레이션이 정점에 도달했다는 전망을 내놨다.

라이언 디트릭 LPL파이낸셜 수석 시장전략가는 인플레이션이 이미 스스로 정점에 이르렀으며, 연준이 하반기까지 금리 인하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상품과 서비스 가격을 측정하기 위해 예의주시하는 핵심 개인소비지출지수는 지난 3월 식품과 에너지 가격을 제외한 5.2% 증가해 전문가들의 기대치를 밑돌며 2020년 10월 이후 처음 월별로 하락했다.

UBS의 분석가들은 또한 이번 달에 인플레이션이 3월에 최고조에 달한 후 "급감"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은 인플레이션을 경직성 인플레이션(높은 인플레이션과 성장 정체 현상이 공존하는 경제 상황)과 신축성 인플레이션의 두 가지로 나눈다. 전자는 교육비, 대중 교통비, 자동차 보험과 같은 가격에서 더 느리고 영구적으로 변화하는 경향이 있는 상품 바스켓이다. 후자는 가스, 의류, 우유, 치즈 등 가격이 더 빨리 오르내리는 품목이 포함된다.

1970년대의 스태그플레이션 동안, 양 인플레이션이 모두 증가했다. 그러나 지금까지 경직성 인플레이션은 신축성 인플레이션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것은 이것이 여전히 일시적일 수 있다는 좋은 신호이다.

중국의 코로나 19로 인한 봉쇄가 세계 공급망을 해칠 수도 있지만, 적어도 현재로서는 문제가 완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LPL파이낸셜의 자료에 따르면 상하이에서 로스앤젤레스, 뉴욕, 로테르담까지 운송요금은 지난해 최고치보다 평균 28% 하락했다. 분석 회사인 시인텔리전스(Sea-Intelligence) 데이터에 따르면 컨테이너선의 일정 안정성도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3월에는 컨테이너선 평균 지연 운항도 3개월 연속 감소했다. SW

jma@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