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코로나 발원지는 南 접경지...대북전단에 포커스
상태바
北, 코로나 발원지는 南 접경지...대북전단에 포커스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2.07.01 08:3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중순 강원도 금강군 이포리 지역서 발열시작
군인·유치원생이 병영·야산에서 색다른 물건 접촉
북한은 코로나19가 남측과 접경지인 강원도 금강군 이포리 지역에서 시작됐다고 보도했다. 사진=시사주간 DB
북한은 코로나19가 남측과 접경지인 강원도 금강군 이포리 지역에서 시작됐다고 보도했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은 코로나19 최초 발생 지역이 남측과 접경지역인 강원도 금강군 이포리로 지목하면서 남측에서 살포한 대북전단이 코로나19 발병 원인임을 시사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일 국가비상방역사령부의 조사결과를 인용해 “4월 중순경 강원도 금강군 이포리 지역에서 수도로 올라오던 여러 명의 인원들 중에서 발열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이들과 접촉한 사람들 속에서 유열자들이 급증했고 이포리 지역에서 처음으로 유열자들이 집단적으로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금강군 이포리는 남측의 강원도 인제군 서화면·양구군 해안면과 접해 있는 남북 접경 지역이다.

통신은 “4월초 이포리에서 군인 김모(18)와 유치원생 위모(5)가 병영과 주민지 주변 야산에서 색다른 물건과 접촉한 사실이 밝혀졌다이들에게서 악성비루스(바이러스) 감염증의 초기증상으로 볼 수 있는 림상적 특징들이 나타나고 신형코로나비루스 항체검사에서도 양성으로 판정됐다고 전했다.

조사위원회는 유열자들에게서 나타난 임상적 특징과 역학고리, 항체검사 결과에 따라 금강군 이포리 지역에 처음으로 악성비루스가 유입됐다는 것과 그 원인을 과학적·최종적으로 확증했다고 주장했다. 통신은 금강군 이포리에 유입된 악성바이러스가 전국 각지에 동시다발적으로 전파된 경위도 분석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북한은 접경지역에 풍선을 통해 유입되는 물품에 대한 철저한 신고를 지시했다.

통신은 국가비상방역사령부는 악성비루스의 류입경위가 확증된 데 따라 분계연선지역과 국경 지역들에서 바람을 비롯한 기상현상과 풍선에 매달려 날아든 색다른 물건들을 각성있게 대하고 출처를 철저히 해명하라고 지시했다발견즉시 통보하는 전인민적인 감시체계,신고체계 강화 비상방역대들에서 엄격히 수거처리하는 등 방역학적대책 강화 등에 대한 비상지시를 발령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대북전단에 의해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됐음을 시사하면서 방역 책임을 남측에 전가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김여정 부부장의 담화 등을 통한 방역 책임 떠넘기기, 대북전단 살포 비난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된다. SW

ysj@economicpost.co.kr

Tag
#북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