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부동산 위기 고조로 은행 리스크 “우려”
상태바
중국의 부동산 위기 고조로 은행 리스크 “우려”
  • 박상진 도쿄·베이징 에디터
  • 승인 2022.07.15 07:20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택 구매자들, 주택담보대출 상환 중단 발표
6월 말 이후 47개 도시 구매자들이 결제 중단
인민은행 본사. 베이징=AP
인민은행 본사. 베이징=AP

[시사주간=박상진 도쿄·베이징 에디터] 중국의 부동산 위기가 고조되면서 은행 시스템 리스크가 커질 것이라는 우려가 일고 있다.

국영 언론과 은행 관련자들에 따르면, 수십 개 도시에서 절망적인 주택 구매자들이 미완성 주택에 대한 담보 대출금을 지불하기를 거부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부동산 회사들이 집을 완공하기 전에 집을 팔 수 있고, 고객들은 그들이 새로운 부동산을 소유하기 전에 담보 대출 상환을 시작해야 한다. 이 자금은 개발자들이 건설 자금을 조달하는 데 사용된다.

분석가들은 주택 구매자들 사이의 지불 파업이 개발자들의 추가 채무불이행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노무라 애널리스트들은 14일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선분양이 중국에서 가장 흔한 주택 매매 방식이기 때문에 중국 내 지분율이 높다"고 밝혔다.

중국공상은행, 중국건설은행, 중국농업은행 등 최소 7개 주요 대부업체는 위험 관리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며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상하이 소재 리서치업체 중국부동산정보공사(CRIC)가 집계한 복수의 관영 언론 보도와 자료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이후 18개 성과 47개 도시에 걸친 구매자들이 결제를 중단했다.

국영 디지털 매체 톈무뉴스는 14일 100개 이상의 미완성 프로젝트에 있는 주택 구입자들이 공동으로 주택담보대출 상환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고 말했다.

텐무뉴스는 일부 구매자들로부터 입수한 통계를 인용해 "이 숫자는 여전히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노무라 분석가들은 2013~2020년 개발자들이 선분양한 주택의 60% 정도만 납품한 반면, 같은 기간 중국의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26조3000억 위안(3조9000억 달러) 증가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시티 분석가들은 중국이 이미 소규모 지역 은행의 건전성 악화로 고심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보이콧으로 인해 중국 은행의 부실 채권이 830억 달러 증가할 수 있으며 사회 불안을 야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국가통계국의 최근 자료에 따르면, 5월에 70개 도시의 신규 주택 가격이 9개월 연속 하락했다. 일자리와 소득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매수자들이 시장에서 손을 떼면서 부동산 매매도 부진했다.

부동산 부문은 중국 GDP의 30%를 차지한다. SW

p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