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이르면 18일 권성동 원내대표 고발
상태바
언론노조, 이르면 18일 권성동 원내대표 고발
  • 유진경 기자
  • 승인 2022.07.15 11:1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방송기자연합회, 한국기자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가 지난 11일 서울 국회 앞에서 총력집회룰 열고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법안'의 5월 내 처리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전국언론노동조합, 방송기자연합회, 한국기자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가 지난 11일 서울 국회 앞에서 총력집회룰 열고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법안'의 5월 내 처리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시사주간=유진경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이틀째 KBS·MBC 중립성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 가운데 언론 단체들이 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권 원내대표는 14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 통화에서 "KBS를 비롯해서 MBC 다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가 좌지우지 하는 방송 아닌가"라고 말했다. 그는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도 "공영방송은 중립성과 공정성 상실로 국민 신뢰를 잃은 지 오래됐다"며 작심발언을 이어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MBC 본부는 14일 일제히 비판 성명을 발표하고 법정대응을 예고했다. 언론노조는 "허위사실 유포에 엄중히 책임을 묻겠다"며, 이르면 18일 고발장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성명에서 "언론노조는 공영방송 관련 정책적 입장을 가지고 있고 공영방송 소속 조합원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며 "(권 대표는) 언론노조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좌지우지 했다는 것인지 명확히 밝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집권 여당 대표의 아니면 말고식 허위사실 유포와 언론노조 명예훼손을 더 이상 묵과하지 않겠다"며 "1만5000 언론노동자들의 이름으로 엄중히 책임을 묻고 권 대표로 하여금 응당한 책임을 지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언론노조 KBS본부도 "언론노조 조합원들은 물론이고 공영방송 KBS 구성원 전체에 대한 모독"이라며 "권성동 대표의 발언에 대해 그 책임을 엄중하게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KBS본부는  "집권여당의 원내대표의 언론관이라고 도무지 믿기 힘들다"며 "공영방송 사장과 직원들의 관계는 주종관계라는 말인가. 도대체 방송법, 노동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는 갖고 있는가"라고 비판했다.

MBC본부도 “권 원내대표의 언론관이 참 뻔뻔하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KBS본부는  “공영방송에 대한 무지를 넘어 집권 여당 원내대표의 발언이라고 하기에는 참 뻔뻔하고 삐뚤어졌다”며 “적폐 세력의 못된 버릇, 이번에는 대가를 치러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방송의 독립성을 짓밟고 국민을 기만하려는 이들의 움직임을 MBC 본부와 구성원들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권 의원의 발언에 대해 상응하는 책임을 물을 것이며, 후안무치한 행동에 대해서도 철저한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권 원내대표의 발언과 관련, 빠르면 오는 18일 서울지방검찰청에 고발장을 접수한다.

언론노조는 강성원 언론노조 KBS 본부장은 "KBS 본부는 MBC 본부, 언론노조와 함께 법적 대응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언론노조 차원에서 다음 주 월요일에 서울지검에 고발장을 접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노조 관계자도 15일 “현재 법률적 절차와 내용을 검토 중”이라며 “빠르면 월요일에는 고발장을 접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언론단체들의 반발에도 권 원내대표는 사과할 의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권 직무대행은 14일 YTN 뉴스Q에 출연해 "사과할 생각이 전혀 없다"며 "사실을 있는 그대로 얘기했고, 많은 국민이 느끼고 있는 바를 대신해서 말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없는 얘기라면서 KBS나 MBC가 토론의 장을 만들어주면 노조위원장과 일대일로 토론할 용의도 있다"고 덧붙였다. SW

yjk@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