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유럽, 우크라이나에 첨단 방공망·탱크 지원
상태바
미국·유럽, 우크라이나에 첨단 방공망·탱크 지원
  • 조명애 워싱턴 에디터
  • 승인 2022.10.11 07:29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복 공격으로 11명 사망하고 64명 부상
우크라이나 일부 지역 전력 공급 중단
지난달 6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탑승한 전차가 오스키르 마을을 통과하고 있다. 오스키르=AP
지난달 6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탑승한 전차가 오스키르 마을을 통과하고 있다. 오스키르=AP

[시사주간=조명애 워싱턴 에디터·불문학 박사] 10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의 미사일 공격은 푸틴의 "잔인한 행동"을 보여주는 것이며, 그 공격은 "우크라이나 국민들과 함께 오래 버티겠다는 우리의 약속을 더욱 강화시킬 뿐"이라고 말했다.

바이든은 또한 러시아 전쟁 범죄와 잔혹행위에 대한 책임을 묻고, 우크라이나에 안보, 경제,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동맹국 및 파트너들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강조했다. 백악관에 따르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회담을 갖고 우크라이나에 첨단 방공시스템을 약속했다.

바이든은 성명에서 러시아군의 공습은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국민들을 상대로 불법 전쟁을 벌인 극악무도함을 다시 한번 보여준다"고 말했다.

유럽의회 의장인 로베르타 메솔라는 EU가 우크라이나에 더 많은 군사 장비, 특히 탱크를 제공할 것을 요구했다.

카림 아마드 칸 국제형사재판소(ICC) 부장검사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전쟁 중 저지른 전쟁범죄에 대한 정의가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한편, 러시아의 공격으로 우크라이나 일부 지역에 전력이 공급되지 않고 있다. CNN은 우크라이나 당국자들의 말을 인용, 러시아가 크림대교 폭파에 대한 보복으로 에너지 공급을 주로 다루는 주요 인프라 시설에 미사일 공격을 실시, 이같은 사태가 발생했다고 전했다.

이 공격으로 최소 11명이 사망하고 64명이 부상했다고 관계자는 말했다.

현재 리비브, 폴타바 수미, 터노필 등 최소 4개 지역에 전기 공급이 중단됐다. 이들 지역 당국은 주민들에게 "긴급하게 필요한" 용도로만 전기를 사용할 것을 요청했다.

키이우는 지하철 운행을 잠시 중단했다. 키예프 서쪽에 위치한 흐멜니츠키 지역은 "전기 공급과 전기 운송이 안 되고, 수도 공급이 중단되고, 신호등이 작동하지 않는다"고 주민들이 전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번 공격이 크림대교 공격에 대한 대응이었다고 말했지만 우크라이나 정보당국은 이번 공격이 지난주 초부터 계획되었다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말했다. SW

jma@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