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상선 1척 NLL 침범...남북, 경고사격 주고받아
상태바
北 상선 1척 NLL 침범...남북, 경고사격 주고받아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2.10.24 10:04
  • 댓글 0
  • 트위터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벽 3시42분쯤 백령도 서북방서 북방한계선 침범
합동참모본부, 경고통신 및 경고사격으로 퇴거조치
北 총참모부, 南 함정 NLL 침범...방사탄 10발 발사
합참은 24일 새벽 북한 상선 1척이 서해 백령도 서북방 NLL을 침범해 경고사격으로 퇴각했다고 밝혔다. 사진=시사주간 DB
합참은 24일 새벽 북한 상선 1척이 서해 백령도 서북방 NLL을 침범해 경고사격으로 퇴각했다고 밝혔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북한 상선 1척이 24일 새벽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했다가 우리 군의 경고사격으로 퇴각했다.

북한군은 우리 군의 사격에 남측 함정이 서해 해상군사분사계선을 침범했다며 경고사격으로 대응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이날 새벽 342분쯤 서해 백령도 서북방(27)에서 북한 상선(무포호) 1척이 NLL을 침범하자 우리 군은 경고 통신 및 경고사격으로 퇴거 조치했다고 밝혔다.

우리 군의 경고사격으로 북한 선박은 NLL 이북으로 퇴거했다. 군은 이 선박이 NLL을 넘은 행위를 침범으로 보고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

북한군은 남측 함정이 서해 해상군사분사계선을 침범했다고 주장하며 경고사격을 가했다고 밝혔다.

북한 조선인민군 총참모부는 이날 대변인 명의 발표에서 오늘 새벽 350분 남조선 괴뢰해군 2함대 소속 호위함이 불명 선박단속을 구실로 백령도 서북쪽 20해상에서 아군 해상군사분계선을 2.55침범하여 경고사격을 하는 해상적정이 제기되었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총참모부는 서부전선 해안방어부대들에 감시 및 대응태세를 철저히 갖출 데 대한 지시를 하달하고 515분 해상적정발생수역 부근에서 10발의 방사포탄을 발사하여 적함선을 강력히 구축하기 위한 초기대응조치를 취하도록 하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 군대는 24515분 룡연군일대에서 사격방위 270° 방향으로 10발의 위협경고사격을 가하였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에 지상전선에서의 포사격도발과 확성기도발에 이어 해상침범도발까지 감행하고 있는 적들에게 다시 한번 엄중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SW

ysj@economicpost.co.kr

Tag
#북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